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행 Jun 02. 2024

숨이 차오른다. 가자!

: 썬데이 서울에서 뽑은 최고 달리기 영화 TOP 5


도.가.니.가 견딜 때까지!


곰이 마늘과 쑥을 100일 동안 먹으면 사.람.이 된다 했다. 진화론이다. 물론 그 반대도 있는데, 사람이 개가 되는 방법이다. 단 몇 시간 만에 종변이가 가능하다. 말이 되냐고? 그렇다. 당신의 이야기다. 어젯밤 술자리에서 당신이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기억하기 싫은 거겠지!


그렇다. 체력이 문제다. 이제 나이를 먹은 거다. 그러니 뭐라도 해야 한다.  


힘은 허벅지라 했다. 허벅지 하면 달리기일 테다. 일요일 아침, 누구는 서둘러 산책을 하고 달리기를 한다. 아! 그래! 운동만이 살길이구나! 새처럼 가늘어진 허벅지를 바라보며 생각한다. 달려볼까? 무슨 무슨 마라톤 대회가 꿈만은 아니다. 아! 맞다... 일단 일요일 아침 머리를 이리 뒹굴 저리 뒹굴... 다리를 긁으며 생각한다. 그런데 문밖으로 일단 나가야 하는 거 아닌가? 에잇 귀찮다. 그래서 머리를 이리저리 굴리며 다시 생각한다. 어디... 대신 달려줄 신나는 뜀박질 영화 없을까?


오늘 썬데이 서울에서는 영화 속 달리기 TOP 5를 내 맘대로 랭킹 해본다. 숨이 차오른다. 가자!




5위

익숙하다! 이거 이거? 유재석이 이름표 떼는 거 아닌가? 천만에다. 때는 미래. 세계경제가 무너졌다. 이런... 식량, 석유, 천연자원도 바닥이다. 나라는 전체주의 경찰국가다. 좀 뻔한다? 정부는 극도로 폭력적이고 치명적인 리얼리티 TV 쇼 <런닝맨>을 제작해 국민을 통제한다. 내용은 이렇다. 맨몸으로 5명의 무장 킬러들을 피해 도망 다니는 생존 서바이벌 게임. 킬러보다 더 킬러 같은 리즈시절 도망자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킬러들과 대결하는 주인공이다. 가만있어보자. 이 미래사회가 바로 2019년도였으니... 도망자 김종국이 지석진 이름표 떼는 영화였던가? 암튼 죽지 않으려면 죽도록 달려라! 예나 지금이나 달리기엔 역시나 레깅스다.  


런닝맨


에이 설마...당신이 제일 킬러 아녔어?


4위

그렇다! 예상대로다.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영화다. 닥터! 닥터! 기브 미 더 뉴스~ 닥터! 닥터! Bad Case Of Loving You가 스크린을 가득 메운다. 교복 입은 4명의 양아치 고딩들이 자갈치 시장 골목 골목을 달리고 또 달린다. 이 정도면 올림픽 국가대표급 아닌가? 카메라 웍도 끝내준다. K 누아르의 시조새라고나 할까? 니가 가라 하와이...내는 니 시다바리가..니 아버지 머하시노...윽! 윽~ 마이 무따 아이가..고마해라...숱한 유행어를 남긴 영화. 부산어 구글 번역기와 파파고가 필요했던 바로 그 영화다. 아! 그래.... 할 수만 있다면 나라도 하와이 보내주면 안 될까? 흠뻑 땀나게! 신명 나게! 달린다. 숨이 차오른다. 


친구


닥터! 닥터! 계속 의사쌤을 부른다.


3위

런! 런! 런! 달리고 또 달린다. 또 또 달린다. 우사인 볼트가 따로 없다. 선천적 장애로 걷지도 못하던 주인공. 게다가 IQ 75라니? 이거 이거 어쩌란 말인가? 그런데 갑자기 걷게 되고, 미식축구 선수가 되고, 전쟁 영웅이 되고 대기업 회장이 된다. 게다가 사과폰 애플의 초기 투자자라니와우! 이거 정말 기적 아닌가? 이게 다 여자 때문이다. 첫사랑 제니다. 아! 그렇다! 지금도 '제니'라면 앉은뱅이도 벌떡 일어나게 만들어준다. '제니'니까! 인생은 초콜릿 상자 같다고 했으니... 어쩌면 이빨이 남아나지 않겠다. 게다가 그렇게 3년을 넘게 잠도 자지 않고 달렸으니... 세상 모든 치과병원과 무릎 슬개골 인공관절 회사가 축복할 영화다. 왜 뛰냐고? 사람들이 묻는다. 내일부터 다시 시작될 출근을 잊으려 뛴다! 


포레스트 검프


왜 뛰시나요?... 어라? 내일 월요일?...추...출...


2위

빰빠바빰빠 빰빠바바 빠밤빰~! 빠밤빰~! 새벽녘, 검은 연기가 자욱한 공장지역과 시장 골목, 선박들이 즐비한 항구를 미칠 듯 뛰어다닌다. 아! 이 남자가 이렇게 섹시할 때가 있었구나! 바디 프로필 찍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열심히 뛰는 걸까? 축지법인지 모를 일이다. 계단을 5 개단씩 뛰며.. 달리고 또 달린다. 그는 금융인... 아니다. 고리대금 사채업자 하수인으로 주먹이나 쓰는 모태솔로다. 세계 챔피언 도전권을 얻은 무명복서의 인생전환 갱생영화. 아! 2편에서는 더 뛰네... 심장이 터지겠더라! 가만있어보자... 영화가 뭔가 뭉클하다. 동기부여 팍팍된다. 이러면 안 되는데... 내일 회사 가기 싫은데....동기부여라니.


록키


빠밤빰~! 빠밤빰~! 칫! 칫! 월요일이다. 최대한 멀리 도망쳐!


1위

의외라고? 이런 달리기 영화 본 적이 없다고? 영화 역사상 최고의 달리기 오프닝이다. 좀비인가? 턱밑까지 내려온 다크서클...희번득 살짝 돌아있는 눈동자... 시작부터 정신 못 차리고 제정신이 아니게 정신없이 뛰고 또 뛰는 정신나간 영화다. 깡소주 10병을 마시면 이런 기분일까?  처음부터 영화가 끝나는 그 순간까지... 관객 모두를 빙빙돌게 만드는 영화. 오늘만 사는 막장 양아치 렌튼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마약 끊기 프로젝트. 다행이다. 영어를 못해서... 시종일관 찰지고 찰진 욕을 못 알아들어서... 비위가 좋은 사람만이 최고의 영화를 볼 자격이 주어진다. 그게 아니라면... 멀미약이라도 먹고 꼭 볼 것! 


트레인스포팅


이완 맥그리거...그는 참 좋은 러너다. 


좀비인가? 




썬데이 팁 : 일요일이다. 쉬고 또 쉬었는데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 그래 이럴 때 달려보자! 달리다 보면 땀이 난다. 땀이 나면 내 몸에 수분이 다 빠져나와 내일부터 회사에서 흘릴지 모를 피눈물이 모두 메말라 버릴지 모른다. 일요일에 유통기한이 있다면 만년으로 하고 싶지만...슬프고 아찔하다고? 그게 인생이다. 



image : 각종 영화


이전 10화 딱! 보면 안다! 니가 누군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