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정하고 가방 디자인 - 가방의 형태
이번시간은 저번 글에서 말한 것처럼 가방의 형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가방의 3요소 기억나시나요? 곤충의 비유해서 가방은 "도우 - 요코 - 소코" 3 부분으로 말했던 거?
혹시 잊어버리셨다면 잠시 복습:)
https://brunch.co.kr/@ebba29346bc140a/31
그렇지만 모든 가방이 3요소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림을 보면서 다양한 형태의 가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토트백 패턴에서 많이 쓰이며, 가장 간단하게 가방을 만들 수 있는 형태입니다. 옆면 없이 2장의 도우(胴)만으로 이루어진 형태입니다.
: 가방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이며 모든 면이 분리가 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요코마치와 형태가 비슷해 보이지만 좌우 옆면과 아랫면이 하나로 이어져서 있는 형태가 특징인 형태입니다.
: 샤첼백에서 주로 쓰이며 토우시마치의 한 종류입니다. 아랫면이 지면에서 떨어져 있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 옆면의 봉제 부분의 모양이 알파벳 "T"의 형태를 하고 있어 "T마치"라고 불립니다. 도우의 옆면의 각도의 따라 윗부분의 형태가 소코마치 보다 작거나 커질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소코마치
: 버킷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이며 아랫면을 중심으로 윗면을 봉제합니다. 그림에서는 도우 2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4장으로 요코 2장 도우 2장으로도 디자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요코마치와 어떤 점이 다른 것일까? 요코마치는 옆면을 중심으로 도우면이 미싱이 되기에 옆면에 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코마치는 아랫면을 중심으로 윗부분을 합쳐서 미싱을 하므로 옆면에 모양이 요코마치와 다릅니다.
: 아직도 가방의 형태가 다 똑같이 보이시나요?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어 각자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형태의 이름까지 정확하게 외우면 좋겠지만, 가방을 볼 때 이건 무슨 형태였지? 이 가방은 '2요소"일까 "3요소"일까 정도만이라도 생각하면서 가방을 보신다면 새로운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음이야기
> 이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