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있다. " 블로그 글쓰기로 돈을 벌 수 있는가? "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어떻게 접근하고 방향성을 잡느냐에 따라 블로그는 돈이 되기도 하지만, 전혀 쓸모없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만약 돈만을 위해서 블로그에 글을 쓴다면, 무조건 실패할 것이다. 왜냐면, 그렇게 의지력이 강한 인간은 이 세상에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흥미 없는 주제를 다룰 수 없으며, 그것을 토대로 꾸준히 글을 쓸 수 도 없다.
블로그 글쓰기로 돈을 벌겠다는 마인드로는 블로그를 운영할 수 없다. 왜냐면, 돈만을 위한 글쓰기는 반드시 권태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의지는 꺾이고 블로그를 포기하는 수순을 밟는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돈을 벌려는 마인드를 내려놓아야 한다.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출간 작가도 되고 돈까지 벌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블로그를 통해 나라는 존재를 알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당신은 누구인가? " 이 질문에 진지하게 대답해 보자. 노트를 펴라. 그리고 써보아라. 당신은 누구인가? 당신은 무엇을 잘하는가? 당신의 재능과 지식, 경험은 타인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스스로에게 진지하게 물어보자. 당신이라는 존재를 알리는 것부터가 글쓰기 부업의 시작이다.
블로그로 ' 나 '를 알려라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을 인터넷에 검색해 보라. 그럼 다양한 종류가 나올 것이다.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광고부터 시작해서 체험단, 기자단, 제품 홍보까지 정말 많다. 그러나 일반인이 꾸준하게 시간을 투입해서 돈 버는 방법은 거의 없다. 있다 한들 월 몇 만 원 수준일 것이다.
블로그로 큰돈을 만지는 사람들은 극에 극소수이다. 블로그도 치열한 경쟁과 순위가 존재한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더욱 그렇다. 반면 브런치는 늦게 시작하더라도 자체 알고리즘 통해 키워드와 상관없이 조회수가 높게 나온다.
작가로 데뷔하고 싶다면, 브런치를 해야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브런치는 후발 주자도 동등하게 출발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그렇다. 요즘은 브런치 작가 심사도 만만치 않다. 합격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왜 그런가? 카카오도 네이버도 점차 퀄리티 높은 글을 발행하는 창작자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제 수준 낮은 콘텐츠로는 돈을 벌 수 없다는 뜻이다. 블로그는 당신을 알리는 수단에 불과하다. 이제는 수용해야 된다. 블로그 자체는 돈이 되지 않는다는 진실을 말이다. 우리는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다른 걸 얻어야 한다.
어디서 퍼온 것 같은 글과 단순한 정보성 글은 돈이 되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는 걸까? 하나 남은 무기가 있긴 하다.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무기이다. Ai조차 이길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다.
AI 인공지능의 빠른 일처리와 효율성으로 인해 우리는 일자리를 잃을 것이다. 작가도 설자리를 잃을 것이다. 블로그 글쓰기도 점차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양질의 정보를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핵무기 같은 기술이 하나 남아있다.
그게 뭘까? AI조차 경쟁할 수 없는 강력한 무기는 무엇일까?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당신은 ' 타이탄 '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강력한 무기는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삶이다. 당신의 에너지다. 당신의 경험이다. 당신의 사랑이다. 당신의 관심사와 취미이다. 당신의 기쁨과 즐거움이다. 당신의 슬픔과 트라우마다. 당신의 모든 것이 고품질의 콘텐츠가 된다. 당신은 블로그를 통해 당신 자체를 팔아야 한다.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도 괜찮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티스토리 등 정말 많다. 자신에게 잘 맞는 플랫폼을 찾고 선택하여 뿌리내리고 운영하자. 창작자로서 활동하다 보면, 기회가 발생된다.
나는 모든 플랫폼을 기회의 창문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손을 뻗는다면, 기회는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다. 당신이 용기 내어 한 발자국 나아갔을 때, 비로소 기회의 창문은 열리게 된다.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 찾아라 얻을 것이다. 구하라 받을 것이다. 먼저 주어라, 그럼 돈을 벌 것이다.
기억하자. 블로그 자체는 돈이 되지 않는다. 소액의 돈은 벌겠지만 그것보다 더 큰 목표를 잡아야 한다. 큰 목표란 무엇일까? 당신의 몸 값을 올리는 것이다. 당신 자체가 타이탄이 되는 일이다. 블로그는 당신만의 타이탄의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블로그와 SNS는 당신의 글과 콘텐츠를 뿌려주는 도구로서 활용해야 된다.
당신은 블로그를 통해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어야 한다. 착실하게 쌓아 올린 콘텐츠 자본을 통해 당신은 ' 타이탄 '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이는 광고나 체험단, 기자단, 협찬과는 비교도 될 수 없는 어마어마한 힘을 제공할 것이다. 당장의 큰돈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의 닉네임과 경험, 필명은 대중들에게 기억되며, 유의미한 창작물이 점차 쌓일 것이다. 이를 ' 콘텐츠 자본'이라고 부른다.
양질의 콘텐츠 자본은 사회적 권위로 이어진다. 콘텐츠가 쌓이다가 임계점이 지나면, 당신은 출간 작가가 된다. 그때부터 당신은 ' 진짜 작가 ' 로서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되고돈도 벌 수 있다.
기회는 그곳에서 발생된다. 예로부터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돈도 함께 모인다고 했다. 당신은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을 끌어당겨야 한다. 당신이 그 한가운데서 구심점 역할을 해내야 한다. 무엇으로 하는가? 바로 블로그 글쓰기이다. 당신의 경험과 지식, 통찰, 에너지를 담아 플랫폼에 업로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