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식단의 선택적 다양성과 '절대적 기준치의 금지메뉴'
“다이어트를 위해서 어떤 체질식단을 선택해야 하나요?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하면서 O 씨는 체질식단에 대해 물었다.
“체질식단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반드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철저히 구분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무엇을 먹는가 보다 안 먹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는 고개를 끄덕이며 뭔가 신비한 체질식단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체질식단은 음식을 정해서 종이쪽지에 적고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인 체질개념을 알면 간단히 숙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한 때 사상체질과 8 체질 유행이 될 때 체질식단표가 있었다. 한의원에서는 그 식단표를 주며 반드시 지킬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그렇게 정해진 식단은 존재할 수 없다. 식단의 범위를 아는 것은 필요하지만 세부적인 메뉴까지는 개인의 입맛이 더 우선시 된다.
나는 그에게 체질식단의 기본 개념을 알려주었다.
체질식단의 기본 개념
1. 태음인체질
간의 기능이 좋고 폐 기능이 약한 체질
폐를 강화하는 약간 멥쌀 한 음식이 좋으며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지나친 동물성 단백질 섭취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폐기능이 저하되면 소화기능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곡류: 율무, 수수, 들깨
육류: 소고기, 양고기, 오리고기
해물: 대구, 광어, 가자미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채소: 도라지, 더덕, 무, 당근, 연근, 토란
과일: 밤, 잣, 호두, 은행, 배
좋은 차: 율무차, 칡차, 들깨차, 오미자차
2. 소양인체질
소화기능이 좋고 신장기능이 약한 체질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미네랄 성분 함유가 많은 음식이 좋다. 음을 보하는 음식으로 소고기, 오리고기, 돼지고기가 좋다. 차거나 뜨거운 성분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지방질 합성이 잘 되는 체질이므로 기름진 고기나 자극성 강한 조미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곡류: 보리, 팥, 녹두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해물: 생굴, 해삼, 멍게, 복어, 잉어, 자라, 가물치, 가자미
채소: 미나리, 상치, 오이, 우엉, 가지, 당근, 산마
과일: 수박,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좋은 차: 구기자차, 결명자차, 국화차
3. 태양인체질
폐 기능이 좋고 간 기능이 약한 체질
간을 강화하는 담백하거나 신맛이 나는 음식이 좋다. 간을 보하는 어패류와 해물류, 해조류, 녹황색 채소류가 좋다.
맵고 자극성 있는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곡류: 메밀, 멥쌀, 조
육류: 고래고기, 토끼고기, 사슴고기
해물: 조개, 전복, 소라, 게, 해삼
어류: 붕어, 장어, 쏘가리, 메기
채소: 시금치, 양상추, 깻잎, 로매인
과일: 포도, 머루, 다래, 앵두, 매실, 살구, 자두 모과, 송홧가루
좋은 차: 모과차, 감잎차, 댓잎차, 오가피차
4. 소음인체질
신장기능은 좋지만 소화기능이 약한 체질
소화를 담당하는 비위가 약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따뜻한 음식이 좋다. 소화가 잘 되게 도와주는 된장이나 청국장이나 소고기뭇국, 부추국 등이 좋다. 찬 성질의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은 맞지 않다.
곡류: 찹쌀, 참깨, 흑미
육류: 닭고기, 참새, 꿩, 염소고기.
해물: 명태, 도미, 조기, 민어, 미꾸라지, 갈치.
채소: 시금치, 파, 마늘, 양파, 깻잎, 생강
과일: 귤, 토마토, 블랙베리, 대추
좋은 차: 계피차, 생강차, 쌍화차, 꿀차
28 체질의학의 체질식단이 특별한 이유?
“꼭 이렇게 먹어야 하나요?”
그는 체질식단을 보고 놀란 표정을 하며 말했다.
“기본 개념이 그렇다는 겁니다. 28 체질의학으로 보면 복합체질로서 음식선택폭이 넓습니다. 소양인부체질에 태음인주체질의 경우 소양인체질과 태음인체질 식단을 다 같이 먹어도 됩니다. 또 3가지 복합체질인 소음인과 태음인부체질에 태양인주체질인 경우, 다양하게 섭취해도 되는 것이지요. 대부분 복합체질이기 때문에 음식을 특별히 가려야 할 것은 없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은 음식은 먹지 않지요.”
그가 머리를 끄덕이며 말했다.
“태음인부체질에 소양인주체질인 저의 체질식단으로 보면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소음인체질식단의 음식물이나 태양인체질 식단의 음식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거든요. 특히 신맛 나는 과일은 입에도 못 대거든요.”
“맞습니다. 28 체질의학의 체질식단이 특별한 이유는 그 선택적 다양성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태음인부체질에 태양인주체질인 경우, 서로 반대되는 특성으로 거의 모든 음식을 선택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야 체질식단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물이 체질과 맞지 않아서 못 먹어야 한다는 그런 비극적인 일은 없는 것이지요.”
"아. 그 말씀은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식은 대부분 체질에도 맞을 수 있다는 것인가요?"
"당연히 그렇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체질과 정반대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절대적 기준치의 나쁜 메뉴는 체질과 무관하게 있습니다."
나는 그렇게 설명하고 그가 좋아하는 음식 메뉴를 물었다.
“아주 좋아하는 음식과 기본적으로 자주 드시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저는 삼겹살과 라면, 두부를 매우 좋아합니다.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것은 김치찌개나 부대찌개 등의 찌개류를 좋아합니다. 즐기는 것은 햄버거, 피자, 짜장면 등을 좋아하지요.”
“아. 그래요. 최악의 음식만 주로 드셨군요. 그런 메뉴는 '절대적 기준치의 금지 메뉴'입니다. 그런 것을 먹으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은 0.5 퍼센트입니다. 반드시 바꿔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것을 안 먹으면 되나요?”
“두부는 비만을 유발합니다. 두부(豆腐)는 콩 두(豆)에 썩을 부(腐)로 콩을 끓여 간수를 넣어서 굳게 합니다. 당연히 화학성이 함유되어 좋지 않습니다. 삼겹살과 라면도 최악입니다. 햄버거, 피자, 짜장면 정말 이런 메뉴면 체질과 무관하게 다이어트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저의 주식을 못 먹게 되면 뭘 먹고살아야 하나요?”
“세계적인 장수촌 사람들은 음식메뉴가 단순합니다. 그 정도의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세계 최대 가짓수가 다양한 한식에서 선택의 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그에게 자세하게 다이어트 체질식단의 절대적 기준치를 설명했다.
28 체질의학의 다이어트 체질식단에 대해서는 체질식단의 다이어트 비법 3에서 계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