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IHY Apr 25. 2024

30대 가정주부 경제적 독립을 외치다

저는 30대 중반의 가정주부입니다.

요즘 제 최대 관심사는 경제적 독립이에요.

육아의 궁극적 목표는 독립이라고 하죠.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모두 독립이 되어야 어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주부가 되니까 이 경제적 독립이 안 돼요.

그럼 전 어른이 아닌 걸까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벌지 못한다는 건 참 무서운 일입니다.

스스로 나를 책임질 수 없는 거죠.

남편이 우리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 남편에게 무슨 일이 생긴다면 그때 우리 가족은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무섭습니다.


나도 돈을 벌고 싶다!

지만 다시 회사에 취직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아직은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싶었어요.

이제 곧 가족보다 친구를 더 좋아하게 될 아이

지금 엄마 원할 때 더 많이 곁에 있어주고 싶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제적 자유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 경제적 자유에 대한 책, 영상 정말 많죠.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들이지 않고 자동으로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가져라'

'집에서도 몇 천만 원 벌 수 있다'

돈 벌고 싶으면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수많은 영상들을 보면서 저도 이것저것 시도해 봤습니다.

블로그, 인스타, 책 쓰기, 경매, 공공조달사업, 에어비앤비, 상가투자 등등

성과가 있었던 것도 있고 없었던 것도 있었습니다.

돈을 조금 벌기도 했어요.

하지만 경제적 독립, 자립을 하기엔 택도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돈에 관한 여러 책들을 보다 보니

돈을 벌기 위해선 본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필수조건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사람'입니다.

돈은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모든 서비스든 물건이든 구매하는 사람이 있어야

우리는 그 사람에게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당연한 소리인데 우리는 이 사실을 곧잘 잊는 것 같습니다.


명작 중의 명작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읽어보셨나요?

이 책에서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1.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미소를 지어라.

3. 사람의 이름은 세상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소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4.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대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이 자신을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라. 그리고 진심으로 그렇게 여겨라.


줄곧 상대방을 강조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게 아니라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을 해야 하고

내가 듣고 싶은 말을 듣는 게 아니라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들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호감을 얻어서 뭐 할 거냐고요?

사람의 마음을 얻으면 돈은 따라옵니다.


이런 내용은 마케팅 강의에서도 볼 수 있었어요.

판매자의 관점이 아니라 구매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라.

고객이 왜 나의 제품을 사야 하는가?

고객이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팔아라.

나의 제품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고객에게 진짜 값진 가치를 주어라.


내가 아닌 고객의 마음을 생각해야 제대로 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우선 제 마음을 줘야 합니다.

진심으로 타인을 생각하고 타인을 위해 그에게 필요한 것을 주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필요한 게 뭘까?

내가 줄 수 있는 게 뭘까?


사업은 이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저는 이 질문에 대한 저만의 답을 찾아갈 겁니다.

그렇게 경제적 독립을 이룰 겁니다.


경제적 독립을 원하는 모든 분들

여러분의 독립운동을 응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에게 명품백 보다 전화 한 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