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생 Oct 24. 2021

남성이 진짜 원하는 여성의 한마디!



당신이 여성이라면, 이 글에서 알게 될 내용은 상당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남자 친구, 남편 혹은 가까운 남성과의 관계를 탁월하게 개선시킬 수 있는 핵심 개념 1가지를 다룰 예정이니 말이다.



혹시 주변에 있는 남성이


대화를 거부하고 일에만 몰두하는가?

혼자만의 시간을 너무 오래 갖고 있는가?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며 화를 자주 내는가?

술이나 게임 등의 활동에 너무 빠져 사는가?



이 4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이 되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더 이 글을 집중해서 읽어주길 바란다.






남성의 '인정 욕구'는 

여성의 '대화 욕구'와 비슷하다!



여성이 3일간 대화와 사람과의 접촉을 하지 않게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은가? 상상만 해도 정말 답답할 것이다. 아마 누군가는 정말 심각한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타격을 입게 될지도 모른다. 실제 여성의 대화 단절은 여성호르몬이라 불리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떨어지게 되는데, 가임기 여성이라면 뇌손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남성이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도 여성의 대화 욕구 못지않게 상당히 크다. 인정받지 못하는 남성은 그 욕구를 어떻게든 발산하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앞서 말한 4가지 남성들의 행동 유형 모두 어떻게든 본인의 인정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들인 것이다. 집안에서 자식이나 아내에게 무시당하는 남편이 "내 집이니까 당장 나가!"라고 말하며 소유권을 주장하고 권위를 확인하려는 행동도 마찬가지이다.



남성이 만약 인정 욕구를 참고 발산하지 않는다면, 남성호르몬이라 불리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게 돼서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사람으로 바뀐다.(정자 수도 감소한다) 목표의식도 없어지고, 급격하게 뇌가 퇴화할 것이다. 인간 남성은 누군가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DNA로부터 쓸모없는 존재라고 판단되고, 급격한 건강 악화와 노화를 선물 받는다.



과거 원시 사회를 떠올려 보면 이해가 쉽게 된다. 인류는 오랜 시기 동안 일부다처제 사회였고, 경쟁에서 지고, 여성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남성은 번식의 기회를 갖지 못했다. 번식 가능성이 없는 개체가, 급격히 죽음에 가까워지는 것은 거의 모든 포유류에게 동반되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남성들이 언제나 인정을 원한다는 것, 그리고 정말 필요한 것임을 여성들이 꼭 알아줘야 한다.







현대 사회 시스템은 

남성이 인정받기 힘든 구조



일반적인 직장인 남성의 인정 욕구를 이상적이게 해소하는 방법은, 회사에서 일로 인정받고, 그에 따라 합당한 보수를 받고 승진 및 스카웃 제의까지 받는 그런 상황이 펼쳐지는 것이다. 그런 남성들은 사회 활동만으로도 본인의 욕구가 해소되기 때문에 게임 중독 등의 다른 문제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위 사례는 굉장히 소수의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다. '오늘 깨지지만 않았으면..' 하며 회사생활을 버텨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직장인의 마음가짐이 아니었던가.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몇십 년 전까지만 해도 남성들의 인정과 존경 욕구는 가정에서 충분히 해소될 수 있었다. 필자가 어린 시절만 해도 가부장적인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으로 퍼져있었고, 맞벌이를 하는 집은 많지 않았다. 그렇기에 아빠들이 아무리 바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힘든 일을 했더래도, 집에서 고생했다고 토닥여주는 아내와 즐겁게 반겨주는 아이들을 보며 남성으로서의 존재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요즘 사회는 정말 대부분의 가정에서 남편과 아내가 동등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 누가 누구를 더 존경하거나 챙겨주는 것은 불합리하다. 그리고 어른들 만큼 힘든 일정을 보내는 아이들이 집에서 웃으며 아빠의 퇴근을 반겨주는 그림은 상상하기 힘들다. 즉, 최근 사회는 회사건 가정에서건 남성들이 자연스럽게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가부장적인 사회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남성들의 이런 욕구는 분명히 아직까지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보다 지혜롭게 문제를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다.







여성의 인정 한 마디는 남자의 태도를 바꾼다



오랜 시간 연애를 한 커플이 있다.


서로 결혼을 생각하고 있긴 하지만, 남성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본인의 재산이 결혼하기엔 부족한 것 같았기 때문이다.



여성은 남성에게 이렇게 말한다.


"난 작은 월세집도 괜찮고, 화려한 결혼식도 필요 없어. 

그냥 자기랑 결혼해서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정말 행복할 것 같아"


그러자 얼마 지나지 않아 남성은 여성에게 프로포즈를 했다.






위 내용은 실제 '남자가 프로포즈를 안 해요'라는 여성의 고민에 대한 솔루션으로 제시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남성은 여성에게 인정받기 위해 더 많은 재산을 가지려 노력한다. 여성의 인정을 받기 위해 더 많은 식량과 재물을 가져오려고 하는 남성의 원초적인 본능 때문이다. 그만큼 남성은 여성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내가 돈이 없어서 그렇구나'라고 생각하여 더욱더 일에 몰두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남성의 행동은 너무 과한 경우가 많다. 현대 시대에는 과거처럼 재산을 얻기 위해 목숨을 바치지 않아도 되고, 충분히 가정을 돌보며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이니 말이다. 이런 남성들의 행동을 제어하기 위해선 여성의 인정이 꼭 필요하다. 여성에게 인정받는 남성은 정서적인 안정을 느낄 수 있다.






다음으론 여성들이 남성에게 하면 좋은 방법 4가지를 간단히 알아보자.



1) 인정과 함께 자신의 기쁨을 표현해라


인정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어떻게 인정을 해줘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나에게 필요한 일을 남성에게 부탁해서 고마움을 표현하면 된다. 부탁하는 일은 남성이 할 수 있는 수준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어려운 것이 가장 좋다. 너무 어려우면 오히려 패배감을 느낄 것이다. 그럴 거면 차라리 쉬운 과제를 부탁하는 편이 낫다. 



집안일이나, 주차 부탁이나, 핸드폰 기능을 찾아달라고 하는 등의 과제를 남성에게 줬을 때, 핵심은 마지막에 인정해주고 '내가 도움이 됐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칭찬을 듣고 처음엔 부끄러워하겠지만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남성의 얼굴과 행동에 활력이 돌게 될 것이다.




2) 경제적인 핍박을 주는 것은 위험하다. 


남성의 무의식 속에는 '많은 돈을 가져와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 그걸 여성이 '괜찮다'고 완화시켜주는 것은 좋지만, 오히려 '돈' 문제로 핍박을 주면 남성에게 상당히 큰 대미지를 준다.



'돈을 못 번다는 것'을 여성에게 들은 남성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잃게 된다. 더 무기력해지고 더 동굴 속으로 들어가 대화를 거부할 것이다.




3) 과거를 보지 말고 함께 미래를 설계해라


연인끼리 싸우다 보면, 간혹 예전 일을 꺼내와 싸움을 더 크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이는 남녀 모두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지만, 특히 남성의 도파민 회로를 막아버리는 데 탁월한 방법이다. 과거 중심적인 사고는 남성이 성취를 만들기 위한 도전 및 목표 의식을 잃게 만든다.



과거 문제를 들먹이며 '넌 잘못됐어'를 각인시키는 것은 관계를 지속시키기 어려운 방법이다. 현재 문제가 있다면, 함께 해결 방법을 고민해보고 앞으로 서로가 어떻게 노력하면 좋을지를 의논하면, 남성도 당신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상대가 과거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원한다면, 과거를 들추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함께 설계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4) 운동을 함께해라


앞선 글 <남자가 게임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 에서 말했지만, 운동은 남성의 원초적인 욕구를 다양하게 해소해줄 수 있는 좋은 활동이다. 운동을 좋아하는 남성은 이상형으로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여성'을 꼽기도 한다.



만약 여성이 남성이 잘하는 종목을 함께 한다면, 활동 자체도 좋겠지만 남성이 여성을 가르쳐주고, 여성은 그에 대한 인정과 칭찬, 고마움을 표현하게 되면 훨씬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






끝으로



이 글은 지난번에 발간한  <남친·남편과 왜 대화가 안 되냐면요..> 에서 다룬 개념 중 한 가지를 더 자세히 쓴 글이기도 하다. 해당 글을 다시 보니, 이렇게나 중요한 '인정'에 대해서 다소 빈약하게 다룬 느낌을 받아 단독 주제로 써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나는 너무나 감사하게도 내 일을 하며 사람들에게 충분히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잘 마련이 되어있다. 사람들의 더 큰 관심과 인정은 내가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역시나 내가 정말 사랑하는 사람에게 받는 인정만큼 기분 좋아지는 것은 없는 것 같다.



이 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지혜를 얻고, 행복하게 사랑을 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이전 06화 남자가 게임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