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선생 Jan 08. 2022

사립초등학교 vs 공립초등학교 Ⅰ



가. 교육과정 


 앞에서 언급했듯이 사립초등학교와 공립초등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은 동일하지만 사립초등학교에서는 학교만의 특색교육이 더 추가되어 운영된다. 보통 영어교육(원어민), 악기교육, 스포츠 교육(수영, 골프, 승마, 축구 등), 글쓰기 교육, 창의 미술, 과학교육, 영재교육, 독서교육, 오케스트라, 합창단 등 다양한 수업이 교육과정 내에 운영되고 있다. 



승마수업

학부모님들께서는  승마수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학교에서 운영하기엔 일장일단이 있다. 평소에 경험해 보지 못한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는 이 있지만 승마수업 운영 상 적은 수의 말 대여,  운동장 크기의 한계, 학생 수의 문제가 있어 맛보기 밖에(짧은 시간) 해볼 수 없다는 이 있다. 



 물론 공립초등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설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선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혁신학교, 행복학교, 연구학교 등의 다양한 학교의 교육과정이 있기도 하다. 교육과정의 운영이 다르기 때문에 사립초등학교는 대체적으로 늦은 시간(3시~4시)에 하교를 하고 공립초 등하교는 일찍 하교를 하는 편이다. 그래서 맞벌이 학부모님들은 공립초등학교를 보내고 학원을 몇 개 보내야 하는 상황을 맞기보다는 사립초등학교에서 늦은 시간까지 수업을 받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나. 방과후학교

 대부분의 학교(공•사립)에서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사립학교만 특별한 방과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공립학교는 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많아서 더 다양한 방과후학교가 개설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립학교에서는 학부모님들의 수요조사를 통해서나 학원을 통해서 배우기 까다로운 수업,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수업 등을 방과후 수업으로 개설하기도 한다.                

 



다. 학비

 사립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수업료로 재정 운영이 되기 때문에 소정의 학비를 납부해야 한다. 학비는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교육과정의 개설 또는 학생 수 등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학교마다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립초등학교 간의 수업료(학비 중 일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공립학교는 학비가 없으며 수익자로 운영되는 방과후학교, 현장체험학습 등의 기본적인 사항만 납부한다. 사립초등학교의 학비는 뒤에서 자세하게 언급하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유치원 출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