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 나치당의 강령을 만드는 데 참여하다
연설을 하던 도중에 히틀러는 처음으로 독일 노동자 당이 앞으로 지켜나갈 프로그램의 스물 다섯 가지 요점을 밝혔다. 이 정책 사항들은 드렉슬러, 페더 그리고 히틀러가 급하게 작성한 것이었다. 히틀러에게로 향했던 야유의 대부분은 그것을 읽고 있을 때, 프로그램의 내용들에 대한 것이었다.
하지만 히틀러는 거기에 개의치 않고 모든 사항이 받아들여졌으며, 1920년 4월 1일에 국가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으로 이름이 바뀌게 될 나치당의 공식 프로그램이 되었다고 간주했다. 사실, 전술적 이유로 히틀러는 1926년에 그 내용들을 "바꿀 수 없다"라고 선언했다.
이 정책 사항들이라는 게 그냥 뒤죽박죽이었으며, 노동자들, 하위 중류층과 농부들을 위해 이것저것 잡다하게 끼워 넣은 잡동사니들이었다. 그리고 그 내용들의 대부분은 나치 당이 정권을 쥘 무렵에는 잊혀졌다. 독일의 많은 선량한 작가들은 그 정책 사항이라는 것들을 조롱했으며, 심지어 나치 지도자 자신도 나중에 그것들 중 몇몇을 상기할 때면 당황스러워했다.
그러나 나의 투쟁에 담긴 주요 이론들의 경우에는, 그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제 3 제국에 의해 수행 되었다. 그 집행의 결과로 독일의 안과 밖의 수백 만의 사람들에게는 재앙이 찾아오게 되었다.
그 프로그램의 바로 첫 번째 조항은 대 독일국의 모든 독일인들의 연합을 요구했다. 이것은 정확히 국가 재상 히틀러가 요구하고, 오스트리아와 거기 살던 6백만 독일인들을 얻었을 때, 주데텐란트를 합병하고 마찬가지로 그곳의 3백만 독일인을 얻었을 때 성취할 것이 아니었던가? 그리고 자신이 독일 단치히의 반환을 요구한 것이 아니었던가? 독일인이 대부분 거주한 폴란드의 다른 지역들을 요구했고 그것이 독일이 폴란드를 공격하게 해서 결국 2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지도록 하지 않았던가? 또한 히틀러가 자신의 글에서 전간기의 수년 동안 그렇게나 많이 무시되거나 혹은 비웃음의 대상이 되었던, 하지만 그런 고통을 감수하면서 서술한 나치의 목표들이 세계의 불행들 가운데 하나씩 더해질 수 있지 않겠는가?
물론 1920년 2월 24일 저녁에 뮌헨의 비어홀에서 널리 알려지며 반포된 이 프로그램의 반 유태주의적인 점은 대단히 심각한 경고로 여겨졌다. 유태인들은 관청에서 거부되어질 예정이었으며 심지어 독일에서 시민권도 박탈당하고 언론에서도 배제될 것이었다. 1914년 8월 2일 이후에 독일 국내에 들어온 경우는 그 누구라도 추방될 것이었다.
당의 프로그램에 적혀있는 각 문단의 좋은 내용들은 명백하게 당시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태였으며 급진적이고 심지어는 사회주의 슬러건에 동정적이던 하류 계층의 분위기에 편승하기 위한 선동적인 어구에 불과한 것들이었다. 예를 들어 제 11조는 불로 소득의 폐지를 요구했고 12조는 보험의 국유화, 13조는 대규모 산업집단들이 벌어들이는 이익의 공유, 14조는 토지 대여와 토지에 대한 투기의 금지, 그리고 18조에서는 배신자와 고리대금업자, 부당하게 폭리를 챙기는 자에 대해서 사형을 요구했다. 그리고 16조에서는 "건전한 중류 계급"의 유지를 공식적으로 요구하면서, 백화점의 공공화와 소규모 직업인들에 대한 낮은 이율의 대출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들은 드렉슬러와 페더의 주장에 따라 기입되었는데, 명백히 이들은 국가 사회주의 속의 "사회주의"를 믿고 있었던 것이다. 대 산업가들과 지주들이 당의 금고에 돈을 퍼붓기 시작하는 때에 이러한 생각들이 명시되자 히틀러는 기겁을 했다. 그리고 물론 당의 후원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어떤 것도 실행되지 않았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히틀러가 국가 재상이 되자마자 실행에 옮긴 두 가지의 조항이 있었다. 2조는 생 제르맹과 베르사유 조약들의 파기를 요구했다. 마지막 조항인 25조는 "강력한 국가 중앙 권력의 창설"을 주장했다. 독일국 내 모든 독일인들의 연합과 평화 조약들의 폐지를 요구하는 1조와 2조처럼, 이것은 히틀러의 주장에 따라 강령에 삽입되었다. 그리고 이점은 뮌헨 바깥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나치당이라는 존재를 그러한 시점에서 어떻게 히틀러가 자신의 관할 구역에서 대중적 지지를 잃을 수도 있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더 먼 지평선 너머로 자신의 시야를 두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