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Dec 01. 2021

베란다 온실 작물관리 편(21.10.03~09) 2편

KJ 베란다 미니 온실 재배일지(2)

4. 아스파라거스 재배일지 - 적심 (생장점 제거는 왜?)


아스파라거스는 생장점을 제거를 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영양분을 소비 막기 위해서 적심 이랄는 행위를 해요.


적심을 한우 2일 뒤에 사진을 비교해보면 기분 탓일 수 있지만 약간 잎이 많아진 것 같은 기분이 들지 않나요


5. 커피나무 재배일지 - 커피나무 한 나무 맞을까요?


제가 이제 막 2년 차에 접어드는 커피나무를 기르고 있는데 키가 크지 않는 게 이상한 거예요.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다른 분들은 한 나무씩 자라나더군요.


전 모종이 올 때 한 화분에 있어서 한 나무인지 알고 싶었어요.

(분갈이할 때도 갈등했지만 내가 모르는 거겠지 하고 싶었는데)



다른 커피나무를 키우시는 분들의 사진을 보니 하나씩 크더라고요. 근데 저의 화분에는 한 화분에 3개 있는 듯해요. 이렇게 볼 때 저의 커피나무의 상태는 한 나무가 아닌 거 같지요.


다음 봄에 분갈이를 할 때 분리를 해야 할 듯한데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오네요. 


6. 라벤더 재배일지 -  라벤더 발아 후 드디어 성장!!!


이번 주는 라벤더에서 발아 후 처음으로 성장을 확인했어요. 약 3주 만에 성장을 확인해서 그런지 너무 기뻤어요.


21.10.09에는 라벤더의 물을 주는 날로 물을 천천히 주면서 라벤더를 찬찬히 살펴보았어요. 그중 한 줄기가 많은 성정을 한 거 같네요. 그나마 라벤더의 성장을 보니 기분이 좋네요.



이전 08화 베란다 온실 작물관리 편 (21.10.03~0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