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칠맛 끝판왕
Episode. 5
파스타는 알고 보면 건강한 음식?
파스타면의 주재료인 ‘듀럼밀 세몰리나(Durum wheat semolina)’는 고품질의 탄수화물로 여겨지며, 일반 밀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
듀럼밀은 단단한 밀(hard wheat)의 일종으로, 일반적인 밀보다 단백질과 글루텐 함량이 높고, 세몰리나는 이를 거칠게 간 가루로, 흰 밀가루보다 질감이 거칠고 노란빛을 띠는 게 특징!
듀럼밀 세몰리나로 만든 파스타는 일반 밀가루보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복합 탄수화물이라 쫄깃한 식감과 오래가는 포만감 덕분에 건강한 식사로도 아주 좋다.
사람들은 흔히 “파스타 먹으면 살쪄!”라고 말하는데, 사실 그 이유는 ‘면’이 아니라 ‘소스’ 때문이다. 소스에 따라 칼로리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토마토, 크림, 로제, 오일 등 어떤 소스를 쓰느냐에 따라 열량이 좌지우지된다.
결론은 파스타 면 자체는 충분히 건강한 음식이라는 것!
잘 선택한 소스와 함께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괜찮은 한 끼가 될 수 있다.
오늘은 아주 간단하지만, 맛은 전혀 간단하지 않은 새우 토마토 파스타를 만들어보려고요. 사실 파스타를 몇 번만 해보다 보면 웬만한 소스는 응용해서 만들 수 있게 돼요.
여자친구나 아내에게 요리해주고 싶은 남성분들께도 강력 추천하는 레시피! 엄청 쉽습니다. 아마 99.9%는 좋아할 거라고 확신해요. (파스타 싫어하는 여자는 찾기 어려우니까요...ㅎㅎ)
재료도 레시피도 다 흔하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라 부담 없고요, 요즘 파스타 밖에서 사 먹으면 엄청 비싸던데..
재료 (1인분)
파스타 면 90g
새우 5~7개
중간 크기 토마토 2개
양파 1/2개
마늘 4~5알
청양고추 1개
그라나 파다노 치즈 (또는 파르미지아노)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 냉동 새우 해동
냉동 새우를 사용할 땐, 찬물에 소금 1작은술 + 설탕 1작은술을 넣고 10~15분 정도 담가 해동해 주세요.
소금은 삼투압을 조절해 새우 살이 흐물 해지는 걸 막고, 감칠맛을 끌어올려줍니다. 염분이 잡내 제거에도 도움을 줘요. 설탕은 단백질 변성을 막아줘서 더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줍니다.
단, 15분 이상 담가두면 오히려 식감이 물러지므로 주의해 주세요!
저는 스파게티 중에서도 얇은 편에 속하는 No. 13번을 사용했습니다. (보통 No.5~8 일반 굵기)
얇은 스파게티로, 알리오 올리오나 봉골레 같은 오일 소스에 잘 어울려요.
삶는 시간이 짧고, 부드럽게 익는 특징이 있습니다.
면은 각자 취향에 맞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조리과정
양파는 잘게 다져주시고, 토마토는 식감이 살아 있도록 한 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마늘은 편으로 썰고, 느끼함 잡아주는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해 주세요.
해동한 새우는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면을 삶아 주세요.
- 파스타 90~100g 삶을 때, 물 약 1리터 + 소금 2작은술 정도
파스타면은 적힌 시간보다 약 30초 덜 삶아주세요.
(소스에서 마저 익을 거예요!)
화구가 두 개라면, 면을 삶는 동시에 소스 조리를 시작해 주셔도 괜찮아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서 좋아요.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 양파 → 청양고추 순으로 볶아주세요.
마늘과 양파의 색이 살짝 변하고 향이 올라오면, 새우를 넣고 겉면만 살짝 익혀주세요.
새우는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중간에 소금과 후추로 살짝 간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토마토를 넣어줍니다.
토마토는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서, 조리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분이 빠져나올 거예요.
수분을 살짝 날려가며 볶아주시고, 소스가 너무 뻑뻑하다 싶으면 면수 1/4컵 정도를 추가해 주세요.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넣어 풍미를 올려줍니다. (없으면 생략 가능하지만.. 넣는 걸 추천드려요!)
이제 삶은 면을 소스에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 타이밍에도 너무 소스가 없다 싶으면 면수를 1/4컵씩 추가해 주셔도 됩니다.
불을 끄고 접시에 예쁘게 담아주세요.
건더기까지 골고루 떠 주세요
얘네들이 찐...입니다. :)
취향에 따라 치즈를 더 갈아 올려도 좋아요.
저는 집에 치즈가 두 종류가 있어서 두 가지 다 토핑으로 올렸습니다.
정말 완성!
새우와 마늘의 진한 풍미에 토마토의 상큼한 산미가 더해져, 한 입 먹는 순간 입안 가득 맛이 살아나는 파스타입니다.
맛있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ᰔ
Everybody Loves Somebody
https://www.youtube.com/watch?v=bl2DzNG-ha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