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범한 엄마 May 12. 2022

아플 자격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그래서 마음 놓고 다닐 병원을 찾는 것도 일이었다. 목이 부었는지 확인하려는 선생님의 배를 입을 꽉 다문채로 버둥거리며 발로 차버리는 녀석을 제대로 진료하시는 분을 만나기도 어렵거니와, 설령 만났다하더라도 너무 유명해서 진료 대기가 길다거나, 내가 이사를 가 버리거나 기타 등등의 사유로 아이에게 맞는 소아청소년과를 찾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다 1년 전쯤 우연히 찾게 된 유치원 근처의 소아청소년과. 세련된 건물 내부와 달리 느긋하게 진료하시는 선생님이 그 곳에 계셨다. 아이를 찬찬히 살피시고 억지로 기계 아이를 진찰하려고 하지도 않으신다. 엄마의 말을 귀기울여 들으시고, 도저히 협조하지 않는 나의 아이에게 화 한 번 내지 않으신다. 장애를 약물 부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내 마음도 꿰뚫으셨는지 부탁드리지 않았는데도 약도 최소한으로 쓰시고, 복약으로 인한 문제는 없는지 직접 전화해서 살피셨다.


 그리고 늘


 엄마 맘을 살피신다.


 동정이 아니다. 참견이 아니다.  살피는 맘이다.


 어제 아이 진료를 마치고 선생님이 큰 아이는 잠시 밖에서 대기하라고 얘기하신 후, 나와 나의 평범하지 않은 아이에게 말씀하셨다.


 "엄마는 아플 자격이 없다."


  "우리 아이를 위해 엄마가 90까지 건강히 살아야 한다. 그러려면 좋아하는 거 하며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엄마가 화나면 그게 다 누구한테 가겠는가? 아이한테 간다. 그러니 엄마가 더 행복해야 한다."


 "큰 아이도 동생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너무 착한 아이로 키우지 마라. 아이 속 병든다."


 "일단 엄마 챙기고, 둘째 챙기고, 첫째도 꼭 챙겨라

."


 화이팅을 외치며 진료실을 나왔다.


 나는 의사선생님 말씀처럼 아프면 안 되고, 단명하면 안 되는, 우리 아이들의, 나의 가족의 영웅같은, 신 같은 사람으로 살아야 하는. 마땅히 그 소명을 받아들인, 하루에도 수 없이 화이팅을 입으로 외치는, 그러면서도 남의 격려의 화이팅이 더 필요한, 그런 엄마다.


 


 


작가의 이전글 이 위기에 쉬어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