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크코뿔소 Oct 22. 2023

몸공부 클래스

  '고마온 몸공부' 클래스는 남동생이 열심히 다니길래 처음에는 어떤 곳인가 싶어 가봤는데 지금은 영양제 대신 챙겨 먹는 생식과 소금을 사고 건강 관련 수업을 듣는 곳이 되었다. 지난    몸과 먹거리 관련해서 많은 영향을  곳이다. 2주짜리 몸에 대한 이론강의와 운동 수업을 들었는데 그렇다고 어마어마하게 달라진  아니고 기껏해야 평생 달고   알았던 변비가 나아지고 피부가 깨끗해진 정도랄까!

  

  그리고 몸이 마음 상태를 결정한다는 단순한 진리를 실감하게 되었다. 사실  안의 오장육부가 감정 상태와 연결되어 있다는  오랫동안 한의학에서 말해  내용이기도 하지만,  대형병원으로 상징되는 서양 의학만이  과학적이라는 신뢰 속에 빠져 있었다. 몸이 아파도 약부터 먹고 마음이 힘들어도 약을 먹어야 '과학적' 제대로된 방법인줄 알았다. 그러나 외상을 입거나 전염병에 걸리는 등의 급성 질환이 아니고, 습관적으로 달고 사는 질환들은  안의 치유 본능을 깨워서 스스로 건강을 회복할수도 있다는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제 내 몸은 내가 먼저 돌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후 오며가며 만나는 사람 중에 어딘가 불편해 보이는 이가 있으면 이곳을 알려주고 싶었다.

이전 05화 동네 체육 센터 수강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