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의 날

책임

by 날아라후니쌤

성년이란 성인이 된 사람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세 이상이다. 미성년자일 때 봐주던 일들도 성년이 되면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있다. 성년이 되는 날을 기념하는 날이 있다. 5월 셋째 주 월요일이다. 성년이 되면 책임이 뒤따른다. 성년이 되는 날을 축하해 주는 이유다. 자신의 선택과 행동을 조심스럽게 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은 성년이 부럽다. 자신의 뜻대로 물건을 구입하고 휴대폰도 개통한다. 음식점에서 자유롭게 음주를 하더라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이러한 자유는 책임이 뒤따른다는 걸 알게 되면 부럽지 만은 않게 된다. 막연하게 성년이 되면 '이렇게 해야지'라고 생각하던 일들은 막상 성년이 된 이후에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전국의 많은 곳에서 성년의 날 행사를 진행한다. 내가 일하고 있는 지역의 향교에서도 고3학생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통 성년식을 진행한다. 오늘이다. 잠시 후에 그곳에 다녀올 예정이다. 전통복장을 하고 전통 방식의 성년식을 직접 눈으로 본 적은 없기 때문이다. 성년식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는 나이가 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기 바란다.


막상 성년이 되면 그리 좋지만은 않다. 하고 싶은 일이 많아도 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일정한 일을 해야 하고 수입이 있어야 한다. 가지고 있는 재산이 있어야 물건도 사고 아이들도 키울 수 있다. 아이들의 학비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학원비나 교재비등도 생각보다 많이 지출된다. 내가 버는 돈을 나를 위해 사용하는 비율을 따져보면 그리 많지 않다.




책임이란 맡아서 해야 할 일이나 임무를 말한다. 자신이 벌인 일에 관한 책임은 자신이 져야 한다. 결과에 대한 의무 부담을 져야 하는 경우도 있다. 책임을 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행동을 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이유다. 이미 지나간 일들은 다시 되돌릴 수 없다. 뒤늦은 후회일 뿐이다. 행동하기 전에 세 번만 생각하고 행동하자. 실수를 줄일 수 있다.


< 오늘의 한 마디 >

전국에 성년을 맞이한 모든 분들

축하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태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