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건강보험 되는 충치치료] 레진, 아말감, G.I

by 유리

충치는 썩은 부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달라지지만 의료보험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재료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위에 따라 사용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에 가셔서 부위 확인 후 설명을 들으시고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1. 레진

5세 이상~12세 이하의 아동의 영구치(어른 치아)의 충치를 치료할 때 건강보험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색 나는 재료로 치아색과 비슷하게 때울 수 있기 때문에 앞니 충치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니뿐만 아니라 전 치아 초기 충치에 주로 사용하는 재료입니다.

(충치에 대한 설명은 '충치 진행단계에 대해 설명해드립니다.'편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2. 아말감

은색으로 때우는 재료가 아말감입니다. 아말감은 수은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 없는 치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강하고 튼튼한 재료입니다. 다만, 접착 과정이 없고 다져 넣는 재료이기 때문에 치아가 너무 많이 썩어서 치아의 어느 한 면이 없는 경우나, 남아있는 치아가 많이 없는 경우에는 재료가 깨져나가거나 치아가 깨질 수 있어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G.I

치아색이 나기는 하지만 탁한 색이어서 레진만큼 예쁘진 않지만 아말감보다는 예쁜 재료입니다. 재료가 많이 튼튼한 편이 아니라서 시린 이 치료에 주로 사용되고 씹는 면을 때울 때 많이 사용하는 재료는 아닙니다. 부위가 많이 크지 않다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거울로 아~하고 봤을 때와 치과에서 불 켜고 바람을 불어서 침을 말린 후 치아를 봤을 때는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봤을 때는 충치 부위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치과에서 보면 부위가 더 크다고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치아가 썩는 부위는 다 다를 수 있고 부위마다 때울 수 있는 재료가 다 다르기 때문에 이 재료로 해주세요!라고 말한다고 그 재료로 때워드릴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명드린 이유는 건강보험으로도 치료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비용 때문에 망설임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어보라는 마음에 적어봤습니다.

초기, 중기 충치까지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1년에 한 번 검진을 가서 미리미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