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 Theresia von Paradis | 연표 및 작품 목록
1759~1824 | 피아니스트, 가수, 작곡가 | 고전 시대
오스트리아의 궁정에서 일하는 요제프 안톤 폰 파라디스 Joseph Anton von Paradis의 딸로 태어났다. 오스트리아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의 이름을 따라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흔히 마리아 테레지아가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의 대모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대모가 아니라고 한다.
2살에서 5살 사이에 시력을 상실했다고 추측함. 시력을 잃은 이유는 정확한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다. 이때부터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는 마리아 테레지아의 주치의인 안톤 폰 슈퇴르크 Anton von Störck를 통해 시력을 찾기 위한 치료를 시작하였다. 또한 시력을 잃은 이후, 마리아 테레지아는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에게 아낌없이 지원해 밑에 나열한 저명한 스승들을 만나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카를 프리베르트 Karl Frieberth (음악 이론 및 작곡)
레오폴트 코젤루흐 Leopold Kozeluch (피아노)
빈센초 리기니 Vincenzo Righini (성악)
안토니오 살리에리 Antonio Salieri (성악 및 작곡)
게오르크 요제프 포글러 Georg Joseph Vogler (음악 이론 및 작곡)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가 개최한 음악회에서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 Giovanni Battista Pergolesi의 스타바트 마테르 Stabat Mater를 부르며 정식으로 데뷔하게 되었다.
안토니오 살리에리가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를 위한 오르간 협주곡을 작곡하였다. 현재 이 작품은 2악장의 악보는 분실되었다고 한다.
비엔나의 살롱을 중심으로 가수 겸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며 입지를 넓혀갔다. 이 당시 궁중생활을 하며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와 같은 음악가들과 친분을 쌓아왔을 거라 추측한다.
프란츠 안톤 메스너 Franz Anton Mesmer를 소개받아 그가 개발한 자가 동물 기법을 통한 실명 치료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1777년 중반, 결국 프란츠 안톤 메스너는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를 치료 중 스캔들로 인해 파리로 추방당하며 치료가 중단되었다. 치료가 중단된 이유로는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가 처음 본 촛불에 극도로 공포에 떨었다는 설,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가 치료를 거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강행한 설, 혹은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의 시력을 담당한 안톤 폰 슈퇴르크의 동의를 받지 않고 멋대로 치료를 시작하여 안톤 폰 슈퇴르크가 자신의 인맥으로 사회적 압박을 가하여 추방당하였다는 설 등 다양한 설들이 존재한다. 치료가 중단된 후 돌아오기 시작한 미약한 시력이 다시 사라져 영원히 실명으로 살아가게 된다.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는 각본가이자 필사가인 요한 리딩거 Johann Riedinger와 자신의 어머니와 함께 유럽 여행을 시작하였다. 같은 달, 잘츠부르크의 모차르트의 집에 방문하였지만 모차르트의 누이였던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 Maria Anna Mozart의 일기에 따르면 당시 모차르트가 이 모임을 9월에 가졌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아마 8월에 만나지 못한 확률이 높다고 한다.
같은 해 10월 5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연주회를 가졌으며 10월 30일에는 독일의 코블렌츠 Coblenz에서 연주회를 가졌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이 외에도 파리로 향하는 길목에 있는 독일의 여러 도시와 스위스를 거쳐 프랑스에 도착하였다.
콩세르 스피르튀엘 Concert Spirituel에서 파리 데뷔 연주를 가짐. 이후 14번의 콘서트를 가지며 파리에서 큰 호평을 받았는데 이 콘서트 중 마리 앙투아네트 Marie Antoinette를 영접하여 그 앞에서 연주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맹인들의 사도라고 불리는 발랑탱 아우이 Valentin Haüy를 만나 그를 도와 ‘시각장애 청소년 연구소’에 필요한 교육 체계를 확립하였다고 한다.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를 위해 모차르트가 피아노 협주곡 제18번을 작곡함. 음악학자 헤르만 울리히 Hermann Ullrich는 이 작품이 작곡된 당시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는 영국으로 향하기 위해 파리를 떠나기 위한 바쁜 일정으로 인해 이 작품의 준비할 수 있는 시간조차 없어 연주하지 못했을 거라 주장하였다. 하지만 수학자이자 음악학자인 리처드 마운더 Richard Maunder는 한창 영국에서 활동하는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에게 모차르트가 편지로 악보를 전달하며 1785년 3월에 초연이 이루어졌을 것이라 주장하였다.
영국에 상륙하여 웨일스 공 프레데릭 Frederick, Prince of Wales을 만나 그의 자택, 칼튼 하우스 Carlton House를 중심으로 콘서트를 개최하며 활동하였다. 이때 조지 3세를 영접하여 그 앞에서 콘서트를 가졌는데, 이때 연주한 작품은 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Georg Friedrich Händel의 푸가였다고 한다. 하지만 파리에 비견하여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고 전해진다.
영국에서 출발하여 서유럽으로 향함. 카를 필립 에마누엘 바흐 Carl Philipp Emanuel Bach를 만난 함부르크부터 시작하여 베를린, 프라하를 경유하며 콘서트를 개최하였고 1786년에 비엔나로 돌아오면서 여정을 마쳤다. 비엔나에 도착한 이후 이탈리아와 러시아를 중심으로 제2차 유럽 여행을 계획하였으나 실현되지는 않았으며 이후 작곡에 전념하기로 결심하였다고 한다.
마술 오페라, 리날도와 알치나 Rinaldo und Alcina를 초연하기 위해 프라하로 향했다. 하지만 프라하에서 열린 초연은 실패로 끝났다고 한다. 실패한 이유는 한 평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오페라를 바라보는 청중들은 시각장애인이 아니라고 언급된 이 평론을 통해 아마도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해줘야 할 마술 오페라 장르에서 시각적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부자연스러운 음악의 조화, 내용에 비해 평범한 가사 등을 함께 언급된 것을 볼 때 이 작품은 음악적인 면으로도 큰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했던 것으로 사료된다. 리날도와 알치나의 실패 이후 마리아 테레지아 폰 테레지아는 콘서트 연주와 교육에 전념하기 시작한다.
어린 여자아이들을 위한 비엔나 음악학교를 설립하였다. 음악을 배우고 싶은 여자 아이들 및 시각 장애 여자 아이들까지 음악을 사랑하는 여자 아이라면 누구든지 다닐 수 있는 음악학교였다. 매주 일요일마다 콘서트를 개최하여 비엔나 시민들에게 제공하였고 많은 구성원들에게 감동을 안겨주었다고 한다.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 사망. 그는 폰 파라디스 가족묘에 묻혔을 거라 추측하며, 자신이 건립한 비엔나 음악학교를 위해 1세기 동안 운용이 가능한 재산을 남겼다고 전해진다.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는 시각장애인임에도 불구하고 모차르트와 더불어 빈 고전파의 중심에서 활동하며 다채로운 작품을 남긴 인물이다. 각본가이자 필사가인 요한 리딩거 Johann Riedinger는 작곡을 원하는 마리아 테레지아 폰 파라디스를 위해 '작곡판'을 만들어준다. 작곡판은 일종의 페그 보드 형태로 되어있어 음의 길이나 음높이에 따라 다양한 모양의 못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아리아드네와 바쿠스 Ariadne und Bacchus | 1791.7.20 | 악보 분실
수험생 Der Schulkandidat | 1792.12.5 | 악보 분실. 단, 서곡은 1992년 마츠시타 히데미가 복원시킴
리날도와 알치나 Rinaldo und Alcina | 1979.6.30 | 악보 분실
위대한 군사 Große militärische | 1805 | 악보 분실
두 시골마을 Zwei ländliche | 미상 | 악보 분실
레오폴트 2세의 서거에 대한 추모 칸타타 Trauerkantate auf den Tod Leopolds II | 1792 | 악보 분실
루그위그의 불행에 대한 독일 기념상 Deutsches Monument Ludwigs des Unglücklichen | 1793
아버지의 회복을 기원하는 칸타타 Kantate auf die Wiedergenesung meines Vaters | 미상 | 악보 분실
피아노 협주곡 Pianoforte Concerto in G | 미상 | 악보 분실
피아노 협주곡 Pianoforte Concerto in C | 미상 | 악보 분실
12개의 피아노 소나타 12 Piano Sonatas | 미상 | 악보 분실
피아노 트리오 Pianoforte Trio | 1800 | 악보 분실
피아노를 위한 판타지 Fantasie in G | 1807
피아노를 위한 판타지 Fantasie in C | 1811
건반악기를 위한 변주곡 Keyboard Variations | 미상 | 악보 분실
나의 먼 사랑들에게 An meine entfernten Lieben | 피아노 | 미상 | 악보 분실
나의 여정이 담긴 12개의 가곡 Zwolf Lieder auf ihrer Reise in Musik gesetzt | 1784~1786
1. 피아노 An das Klavier
2. 소피아의 승리 Sophia an Siegwart
3. 승리 Aus Siegwart
4. 승리를 노래하는 정원사의 소곡 Das Gärtnerliedchen aus dem Siegwart
5. 크리스마스트리 Die Tanne
6. 운명의 회상 Erinnerung ans Schicksal
7. 부활 Der Auferstehungsmorgen
8. 가난한 자의 노래 Morgenlied eines armen Mannes
9. 조국의 노래 Vaterlandslied
10. 이제 막 마친 과정 Da eben seinen Lauf vollbracht
11. 내가 황제라면 Wenn ich der Kaiser wäre
12. 나의 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An meine entfernte Lieben
고트프리트 아우구스트 뷔르거의 레노레 G. A. Bürger's Lenore | 1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