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창환 Andy Mar 07. 2022

용산 CGV에서 만난 '요즘' 배트맨

탐정으로 돌아온 <더 배트맨>



The Batman, 2022  ⓒAndy Oh


3월 1일은 <더 배트맨>이 개봉하는 날이다. 할리우드의 한국 관객 사랑은 유별나다. 배트맨 북미 개봉일은 3월 4일. 한국에서 세계 최초 개봉이다. 마블 영화나 배트맨 같은 초대형 블럭버스터 영화도 한국에서 월드 프리미어 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우리나라 영화시장이 그만큼 크기도 하지만, 한국 관객들이 댓글 등을 통해 영화에 대해서 매우 적극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다. 한국 관객들도 할리우드 영화를 좋아하고 할리우드도 한국 관객을 좋아하는, 그런 아름다운 관계다. 



영화 예매가 불시에 오픈하기 때문에 영화 '덕후'들은 개봉이 가까워 오면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수시로 영화 예매 창을 체크한다. 새벽 2시에 창이 열리기도 한다. 덕후들은 좋은 날에 좋은 자리를 원한다.


가장 좋은 날은 물론 개봉 당일. 하루라도 빨리 보고 싶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에 휘둘리기 싫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는 <스파이더 맨; 노 웨이 홈>이 예약 전쟁이 치열했다. 게다가 3월 1일은 휴일이라 예약 하기가 더 힘들다.




개봉 당일 일산 CGV에 아이맥스 2D로 예약했다. 완전 베스트 자리는 아니지만 그래도 괜찮은 자리다. 2D로 봐도 아이맥스관이 좋다. 화면이 일반관에 비해 훨씬 크고 사운드가 좋기 때문이다. 물론 마블 영화나 아바타 같은 영화는 3D로 보는 게 좋다. 특히 <앤트맨> 같이 크기가 개미만큼 작아졌다가 빌딩만큼 커지는 영화는 3D로 보면 정말 실감 난다. 


영화에 따라서 4D로 보는 경우도 있는데, 최근에 본 영화 중에는 실사판 <알라딘>이 좋았다. 알라딘과 자스민이 양탄자를 타고 하늘을 나는 장면이 있는데, 내가 그 양탄자에 같이 타고 가는 줄 알았다.




이번에 개봉한 <더 배트맨>은  배트맨 시리즈 8번째 영화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 나이트> 3부작이 흥행에서도 예술적인 면에서도 영화 역사를 다시 쓰게 할 만한 역작이어서 이번 배트맨을 만드는 맷 리브스 감독에게 기대와 우려가 교차됐었다. 그는 <랫미인>과 <혹성탈출>을 연출한 촉망받는 감독이다. 


주연을 맡은 로버트 패틴슨은 또 어떤 연기를 보여줄까. 그는 <트와이라잇> 시리즈로 소녀들의 우상으로 떠오른 청춘스타였다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에서 연기력을 입증했고 새로운 배트맨으로 캐스팅됐다. 그는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에도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더 배트맨>은 배트맨이 자경단 활동을 한 지 2년째 되는 시점을 영화화했다. 감독은 배트맨 영화를 평범한 탐정 영화로 바꾸어 버렸다. 배트맨은 원래 고담 시라는 가상의 도시가 무대다. 이 도시는 고딕적 그로테스크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런데 <더 배트맨>에 나오는 도시는 이름만 고담이지 너무 뉴욕스럽고 LA 스럽다. 


배트맨 시리즈에서는 배트맨보다 더 유명한 배우들이 빌런을 맡아왔고 온갖 기괴한 분장과 스토리로 배트맨과 싸운다. 이전 배트맨 시리즈에서는 이상한 옷을 입고 이상한 차를 타고 다니는 배트맨이 전혀 이상하지 않았다. 이상한 도시에서 이상한 빌런들과 싸웠기 때문이다. <더 배트맨>의 빌런들은 평범한 분장에 평범한 옷을 입고 있다. 배트맨만 박쥐 옷을 입고 다닌다. 영화를 보는 내내 어색하고 몰입하기가 어려웠다. 



용산CGV 로버트 패틴슨의 배트맨 ⓒAndy Oh


배트맨 조형물을 그리고 싶었는데 일산 CGV에는 배트맨 조형물이 없다. 아니 있긴 있는데 오래전 만화 배트맨을 모델로 한, 비둘기 색 쫄쫄이 옷을 입고 있는 배트맨밖에 없다. 요즘 배트맨은 그런 슈트를 입지 않는다. 예전 같으면 이런 블럭버스터 영화에는 당연히 조형물을 만들어 홍보를 했겠지만 지금은 코로나 시절.



용산CGV 로버트 패틴슨의 배트맨 ⓒAndy Oh


그래서 용산 CGV로 갔다. 용산 CGV는 초대형 영화관이라 스크린도 많지만 로비도 커서 시사회나 영화제 개막식 등 영화 관련 행사도 제일 많이 하는 곳이다. 코로나로 대규모 행사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용산 CGV에는 배트맨 조형물을 갖다 놨다. 로버트 패틴슨 얼굴을 한 배트맨이다. 이렇게 금방 알아볼 수 있는데 고담시의 그 많은 주민들이 어떻게 얼굴의 반만 가리고 있는 배트맨을 아무도 못 알아볼까!



보통 어반스케치를 할 때 가능하면 지우개를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선이 조금 틀리거나 마음에 안 들어도 그냥 놔두고 그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번에 배트맨을 그리면서 지우개를 많이도 사용했다.


The Batman, 2022  ⓒAndy Oh


풍경이나 건물을 그릴 때는 비율이 약간 틀려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  인물 그림은 약간만 틀려도 너무 어색해서 그냥 둘 수가 없다. 그래서 지우고 또 지워서 배트맨의 비율을 맞췄다. 로비에 사람들이 늘어나서 채색은 집에 가서 해야겠다. 코믹스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수채 물감과 마카를 같이 사용해서 그렸다. 위쪽에  용산 CGV에서 받아온 스탬프를 붙였다.



이전 02화 손을 뻗으면 닿을것 같은 반가사유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