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잔잔 Sep 11. 2024

사막에 떨어져도 운빨로 살아남을 여자

미련한 여자의 무모한 여행

나의 여행을 돌아보면, 내가 정말로 지금까지 살아남아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순간들이 떠오른다. 수많은 기록들은 시간이 지나 추억으로 남지만, 때로는 그 순간의 나 자신이 얼마나 무모하고 무책임했는지를 반성하게 된다.


내가 앞서 작성한 글에서 본 것처럼, 새벽에 도착해 길을 잃었을 때 현지인들이 오토바이로 태워다 준 일, 뭣도 모르고 밤중에 위험한 거리를 걸었지만 무사히 지나친 일, 총과 총알이 난무하는 장소에서 여유롭게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닌 일 등, 운 좋게도 무사히 지나온 수많은 순간들이 있다. 그때의 나는 단순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지만, 돌이켜보면 그것은 내가 예견할 수 없었던 위험에 무책임하게 발을 들였던 결과였다.


여행은 확실히 인생의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새로운 문화와 사람들을 만나고, 미지의 세상을 탐험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의 한계와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들은 결코 나 자신을 위험에 처하게 하면서 얻어야 할 것이 아니다. 아무리 아름답고 흥미로운 장소라도,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그 경험은 한순간에 끔찍한 기억으로 변할 수 있다.


여행을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바로 모험과 무모함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이다. 여행은 나에게 자유로움과 새로운 시야를 선사하지만, 그 기저에는 항상 '안전'이란 든든한 밑바탕이 깔려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운이 좋은 사람이라 해도, 언제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지금까지 나는 ‘사막에 떨어져도 운빨로 살아남았다’고 말할 수 있었지만, 어느 날 그 얇은 차이를 넘어서면 더 이상 그런 운조차 기대할 수 없을지 모르겠다.


결국, 여행의 진정한 가치는 무모함 속에서 무언가를 얻어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도 나 자신을 지키며, 다음 여행을 기약할 수 있는 선택을 하는 데에 있다. 여행은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지만, 그 세계를 지속적으로 탐험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안전을 염두에 두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앞으로 있을 나의 모든 여행도, 한 걸음씩 더 나아가며 현명한 선택으로 이어가려 한다.



- The End.


이전 19화 배드버그에 물렸을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