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젊은데리야끼 Jul 11. 2023

유럽 사람들은 원래 이렇게 외향적인가요?

정상적인 옷차림이 오히려 주목 받는 이상한 파티

설렘도 걱정도 없이 시작했다지만 이렇게 현실일수가. 개강을 하고 한 삼 주 만에 우리 지역에 카니발이 열렸다. 카니발이 있기 전 학교 커뮤니티에선 교환학생들과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파티를 열 예정이라고 초대장을 보내왔다. 준비물은? 오직 코스튬. 한국에선 코스튬이라는 개념 자체가 흔치 않아서 도무지 감이 안왔다. 고등학교 체육대회 때나 단체로 요상한 옷을 맞춰있긴 했지만 그것도 ‘다 같이’ 입는 옷이니까 입었던 것.



몇 날 며칠을 고민하다 오렌지국에 맞게 주황색깔의 니트를 입으면 그것으로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별 생각 없이 파티 장소로 자전거 타고 열심히 갔더니. 이럴수가. 나 혼자만 정상 복장(?)으로 왔다. 친구들은 마리오 캐릭터부터 뱀파이어, 드라큘라, 덴마크 전통복장에 핫한 드레스들을 꾸며입었던 것이다. 무난하게 튀지 않으려고 입고 갔던 옷이 오히려 튀는 꼴이 된 셈이다.



“데리야끼 너는 왜 이렇게 왔어?”라는 질문에 결국 부끄러워서..라는 대답밖에 할 수 없는 상황. 클럽도 안 가본 시골 유교걸에게는 파티의 모든게 당황스러움의 연속이었다. 모두가 따라부르지만 나만 모르는 노래, 알콜과 함께 춤추는 친구들, 반짝이는 미러볼.. 혼자서 멀뚱멀뚱 쳐다보다  머쓱하게 껴보려고 리듬-에 맡겨 춤을 조금 춰보았다. 그러나 내성적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춤추는 행위 보다도 이를 어색해 못 견디는 나 자신을.



친구들은 코스튬 복장에 즉석으로 막대기를 들어 림보를 하고, 퀴즈에 소리 지르고 난리도 아니었지만 나는 가만히 있을 뿐이었다. 정말이지 나도 열심히 놀고 싶지만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는 그 기분. 설상가상으로 카니발은 파티 이후에도 일주일이나 진행되었고, 센터에 집을 구한 나는 새벽 1시가 넘어갈 때까지 시끄러운 소리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밖을 나가보면 온 거리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코스튬을 한 사람들로 가득 했고, 즐기지 못한 채 서 있는 사람은 나 혼자 뿐이었다.



그렇다. 이들은 웬만한 인싸들이 아닐 수가 없다. 굳이 홈타운을 떠나 동양권도, 북미권도 아닌 네덜란드라는 나라로 에라스무스를 온 친구들은, 가장 젊은 오늘을 내일은 없나 싶을 정도로 노는 유러피안들 이었다. 내가 온 학교에 동양인은 나 포함 중국 남자애 한 명 뿐이었고, 유럽 외 국가도 미국에서 온 친구 한 명이 전부였다.




작가의 이전글 도망친 곳에 낙원은 없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