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운 Jan 19. 2024

촘촘한 마음

[문장 우리기] #17. 시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곱고도 단단한 시를 읽으며 하루를 정리한다. 

로버트 프로스트 하면 '가지 않은 길'이 떠오르나, 내 경우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에 진한 애착을 갖고 있다. 보면 볼수록 차분하고 다정한 기분이 든다. 


시 속에 살고 있는 화자는 삶에 성실하고 헌신적인 사람이다. 

오늘을 재지 않고 하나의 소명처럼 지키며 살아가는 그의 마음은 부자이다.  

그 점 역시 마음에 든다. 


여전히 나는 요란하지 않게 묵묵히 살아가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들의 선한 이야기를 보고 배우고 싶다. 

반갑지 않은 변수에도 불평이나 긴 동요 대신 마음을 잡고 계속 길을 가고 싶다. 

세상에 흔들리는 것보다 내 자신에 흔들리는 내가 더 부끄럽기 때문이다.

그건 왠지 나 같지 않다.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이곳이 누구의 숲인지 나는 알 것 같다. 
그의 집은 마을에 있어
눈 덮인 그의 숲을 보느라 
내가 여기에 멈춰 서 있다는 걸 그는 모르리라 

내 작은 말은 
한 해 중 가장 어두운 저녁,
숲과 꽁꽁 얼어붙은 호수 사이
근처에 농가 하나 보이지 않는 곳에
멈춰 서 있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리라.

뭔가 잘못된 것 아니냐는 듯
나의 말이 방울을 흔들어댄다. 
들리는 건 부드러운 바람과 
솜처럼 흩날리는 눈송이 뿐. 

숲은 깊고 어둡고 아름다운데,
내게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는 예술가를 세상과 사랑싸움을 하는 이라 표현했다. 

'사랑싸움이라니' 그 얼마나 솔직하고 아름다운 표현인지, 반하게 된다.  

내 마음 같지 않은 세상을 만나더라도 이 또한 지나가리란 기대가 믿음처럼 있다. 

다시 원복될 세상과 나 사이의 촘촘한 마음. 

알고보니 '우린 이미 늘 행복했다'와 같은 믿음일 지도.  


*대문 이미지 출처: Pexels.com

매거진의 이전글 끝을 보며 지금을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