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51세의 출사표 - (61)

7장 천리길을 한 걸음씩 내딛는 이유 (5)

by 김 다니엘

코어 프로그램 구성


코어 프로그램의 첫째 주에는 세 과목 (경제학, 통계학, 회계학) 의 첫 강의가 홈페이지에 업로드되고, 그다음 주부터는 일반 코어 프로그램이냐, 아니면 연장 코어 프로그램이냐에 따라 각 과목별로 순차적으로 홈페이지에 업로드된다. 그러므로 일반 코어 프로그램의 차이와 연장 코어 프로그램의 차이는, 이 세 과목의 강의가 순차적으로 어느 주에 업로드되느냐에 있다.


그리고 코어 프로그램의 세 개 과목들 중 어떤 것의 강의를 선택하더라도, 그 구성은 동일하다. 우선 각 강의 비디오는 해당 강의에서 다룰 주제와 관련 있는 기업의 전/현직 임직원, 또는 해당 강의를 가르치는 교수님들이 직접 나와서 해당 강의가 다룰 주제를 언급하거나, 아니면 그와 관련된 경영사례 등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 후에는 해당 과목의 교수님 강의, 어떤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조사, 짤막한 퀴즈, 소그룹 토론, 그리고 콜드 콜등이 무작위로 화면에 나오면서,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


나만의 교과서


코어 프로그램의 또 한 가지 특이사항은 교과서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코어 프로그램의 온라인 강의를 시청하다가 내가 기록해야 할 내용을 시청하게 되면, 해당 강의 비디오를 잠시 멈추고 종이로 된 노트북이나 워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해서 기록한 후, 다시 해당 강의 비디오를 시청하곤 했다. 그래서 나는 이런 노트필기 방법을 코어 프로그램의 세 과목 강의 비디오를 시청할 때 모두 적용했고, 결과적으로는 다른 코어 프로그램 참가자들에 비해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시간이 월등히 많았다.


그래서 코어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니, 내가 개별적으로 만들어 놓은 이 ‘나만의 교과서’의 두께는 웬만한 대학교 교과서보다 훨씬 더 두꺼웠다. 하지만 이 ‘나만의 교과서’는 내가 HES 경영학 석사 과정에 입학한 후 여러 가지 과목들을 배울 때, 해당 과목의 기초지식을 다시 복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https://brunch.co.kr/@dk1820/410


keyword
이전 04화51세의 출사표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