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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07. 2022

리스타트 51 - (77)

비즈니스 케이스


? 왜? 왜?


어떤 문제나 이슈에 대한 근본 원인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라는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어떤 문제나 이슈에 대한 근본 원인을 찾는 방법 중 가장 널리 활용되는 것은 ‘왜?’라는 질문을 해당 문제나 이슈에 대해 반복해서 대입해보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문제나 이슈에 대한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나면, 거기에 대한 해결책이나 개선책을 보충할만한 자료와 함께 찾아보는 것이 다음 순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독자가 원래 찾은 해결책이나 개선책을 대체할 만한 차선책들이 있다면, 그들을 보충할만한 자료와 함께 찾아보는 절차도 병행할 수 있다.   

그러면 여기에 비즈니스 케이스 요약서의 기본 구성을 독자들과 공유한다. 


 이슈


1. 근본 원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해당 이슈에 대한 해결책이나 개선책을 보충자료와 함께 제시하라. 


3. 해당 해결책이나 개선책에서 기대할 수 있는 단기 또는 장기 효과는 무엇인가? 그리고 차선책은 있는가? 


4. 만약에 차선책이 있다면 그 이유와 보충자료를 제시하라. 


그러면 이 비즈니스 케이스 요약서의 기본 구성을 사용해서, 모브쌩 케이스에 대입해보기로 한다. 

모브쌩 케이스에는 그 회사가 왜 미국 시장에서의 수익이 감소했는지에 대한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 여러 개 있다.[55]


그중 하나는 모브쌩 회사가 2008년에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전후로 해서 자회사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여타 경쟁자들과 차별화했는지의 여부다. 만약 독자가 위에 언급된 근본 원인 찾는 방법을 사용해서, 모브쌩 회사의 수익 감소와 관련된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그 근본 원인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 및 관련 보충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말하자면 보석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보석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온라인에서 본인들의 원하는 제품의 사진을 보고 구매하기보다는, 어느 국가의 특정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서 몸에 직접 지녀보고 그 느낌이 좋을 때, 해당 보석을 구매하는 절차를 선호한다. 

        

[55] Keinan, Mauboussin,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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