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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08. 2022

리스타트 51 - (78)

비즈니스 케이스


하지만 만약 어느 독자가 이 모브쌩 케이스가 가지고 있는 이슈 (2014년에 미국 시장에서 철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본인만의 해결책이나 개선책을 찾아보고 싶다면 원래 비즈니스 케이스를 직접 읽어보는 것을 물론 전제로 해야겠지만, 그 이외에도 내가 다음에 열거한 사항들을 검토해본 후, 본인이 도출한 해결책이나 개선책이 위에 언급한 모브쌩 케이스의 이슈뿐만 아니라, 모브쌩의 다른 국가에 소재한 매장들의 상황도 세계 곳곳에 소재한 각 매장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까지 논할 수 있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a) 모브쌩 회사가 설립한 각 국가의 각 매장에 주로 어떤 고객이 방문해서 어떤 제품을 언제 사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구한다; (b) 일반적으로 어떤 고객이 각 국가의 특정 매장을 방문한 후,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체험할 수 있는 제품 구매 경험에 대한 심층 분석을 한다;  (c) 특정 매장(들)이 운영되고 있는 해당 국가의 경제적, 문화적 배경을 알아본다;  (d) 그 모든 분석자료들을 토대로, 각 국가의 각 매장에 특화된 판매전략 등을 세우는 것 등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독자가 위에 언급한 사항들에 대한 자료들을 실제로 구하는 게 중요하다기보다는, 독자가 그런 데이터들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시 말하자면, 만약 독자가 위에 언급한 사항들에 대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다면 독자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이며, 만약 그런 데이터를 구할 수 없다면 독자가 취할 수 있는 차선의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고민해보고 그 해답을 도출해보는 과정이 이 비즈니스 케이스를 활용하는 교습법의 골자라는 것을 잘 이해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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