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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세의 출사표 - (86)

HES 경영학 석사 과정 (7)

by 김 다니엘


나는 이제 어떤 학생이 왜 ALMM 과정에서 이수하는 과목의 종류를 막론하고 팀 프로젝트를 하거나, 팀 작문 과제를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한마디로 그런 과정들은 어떤 학생으로 하여금,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한 팀에 소속되었을 때, 각자 맡은 일을 해내며 받는 성취감도 만끽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설사 본인의 의견이 다른 팀원과 맞지 않는 상황에 된다 하더라도 그 다름을 인정하고 조율해가면서, 궁극적으로 팀 전체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계기를, 학생 스스로 배우고 느끼게 하려는 목적이 더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공동작업을 통해 얻게 되는 팀워크의 시너지 효과는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직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독자 중 누군가가 이런 팀 프로젝트나 팀 작문 과제를 맡아서 해야 할 상황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본인의 지적, 심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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