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Dec 08. 2022

리스타트 51 - (105)

ALMM 교과 과정


5.   마케팅


나는 이 과목을 통해 배운 여러 가지 마케팅 개념과 사례들 중에서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제조회사 (할리)에 관한 내용을 배우고 난 후부터는, 내가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가지고 있던 일반적인 마케팅의 개념을 깨뜨리게 되었다. 왜냐하면 내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일반적인 마케팅의 개념은, 어떤 비즈니스가 해당 회사에서 제조한 제품을 파는 행위나 특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때만 적용된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할리에 관한 내용을 독자들과 공유함으로써, 독자들이 마케팅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할리는 1903년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서 오토바이 제조사로 창립되었고, 고객들은 할리 브랜드를 사랑했지만 제품 품질에 문제가 있는 관계로 해당 회사는 두 번씩이나 가까스로 파산을 피했다.[66] 그래서 할리는 제품의 제조과정을 개선하면서, 한 편으로는 할리 소유자들의 모임 (HOG)을 결성해서 그들만의 강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했다. 


할리가 이런 것들이 필요했던 이유는, 할리가 자사(自社)의 고유 이미지 및 성격을 설정해서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날의 할리는 백만 명이 넘는 HOG 그룹 멤버들과 1,400 여개에 달하는 그들만의 커뮤니티, 그리고 3백만 명 이상의 페이스북 팬들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자사(自社)의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여기고 있다.[67]

         

[66] Kottler, Philip, and Keller, Levin L. Marketing Management, Fifteenth Edition. New York, NY: Pearson, 2016. p.144.


[67] Ibid.




이전 07화 리스타트 51 - (10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