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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0. 2022

리스타트 51 - (107)

ALMM 교과 과정


제품을 팔지 말고 생활방식을 판다


할리는 그들만의 커뮤니티인 HOG를 통해서 그들만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오토바이 모임 및 문화생활을 주관하고, 그런 그들의 노력은 그들의 고객들로 하여금, 그들만의 브랜드 가치와 동일시 할 수 있는 그들만의 독특한 생활방식과 문화를 제고했다. 그리고 그러한 고객의 충성도는 할리로 하여금, 그들 고객들이 그들만의 문화와 제품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독자가 할리의 예에서 느꼈듯이, 어떤 회사가 자사(自社)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이, 어떤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의 충성도를 제고하는 방법으로 여겨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떤 고객의 감성에 호소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제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만큼이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볼 질문들


나는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어떤 지역사회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 “고객의 감성에 호소한다” /   “고객에게 제품을 팔지 않고 생활방식을 판다”라는 마케팅 개념을 활용해서 내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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