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M 교과 과정
그러면 나는 지금부터, 이 과목 중에서 내 관심을 끌었던 (a) 비전, 사명, 가치, 그리고 (b) 코즈 마케팅 이 두 분야에 대한 정보를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비전, 사명, 가치
스타트업 회사든지, 아니면 세계 곳곳에 수 천명의 직원이 있으며, 수 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국제적 기업이든지, 해당 단체의 비전, 사명, 가치를 정하는 것은 그 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했든, 아니든, 해당 단체가 설립되고 유지되는 과정 중에 반드시 다뤄야 할 중요한 이슈 중 하나다. 그러면 여기에서 비전, 사명, 가치의 뜻과 그 예를 몇 가지 다뤄보기로 한다.
첫 번째로, 어떤 단체의 비전 선언문은, 그 단체가 달성하기를 희망하는 해당 단체의 전반적인 열망을 보여준다: [70]
· 디즈니: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 이케아: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준다.
· 마이크로소프트: 지구 상의 모든 사람들과 단체들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두 번째로, 어떤 단체의 비전이 해당 단체의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야 할 목표를 지칭한다면, 어떤 단체의 사명 선언문은, 해당 단체가 단기간에, 또는 현재 이뤄야 할 비전을 말한다:[71]
· 파타고니아: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불필요한 해를 끼치지 않으며, 그들의 사업체를 통해 환경위기에 대응하고, 영감이 될 해결책을 도출한다.
· 제트블루 항공사: 하늘과 땅에서 인류에게 영감을 제공한다.
· 테슬라: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화한다.
[70] “Mission, vision, values.” Lumen Waymaker. https://courses.lumenlearning.com/wm-principlesofmanagement/chapter/reading-mission-vision-and-values/ accessed December 2022.
[71]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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