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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3. 2022

리스타트 51 - (110)

ALMM 교과 과정


세 번째로, 어떤 단체의 가치 선언문은 그 단체가 믿는 것과, 그 단체 내 사람들이 직원들, 고객과 공급업체, 그리고 기타 이해 관계자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정의한다. 


또한, 이 가치 선언문은 그 단체의 의사 결정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또 구성원의 행동을 평가하는 기준과, 그 단체의 직원이 위반 사항을 판단할 수 있는 벤치마크를 설정하는 조직에 대한 도덕적 방향을 제공한다.[72]



독자에게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먼저 독자만의 비전, 사명, 가치를 설정해보는 것이, 독자가 그 이루고 싶은 목표를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코즈 마케팅


나는 <비영리단체의 선도적 경영>이라는 과목의 기말시험 작문 과제를 준비하면서 이 코즈 마케팅에 관한 개념을 알게 되었다. 이 개념은 어느 영리 기업이 단기 판촉과 관련하여, 각 제품 판매에 대해 고정 금액, 또는 제품 판매의 특정 비율을 비영리 조직에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 코즈 마케팅의 개념과 비교하면 비영리단체에서 말하는 근로 소득은 비영리 단체의 가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재화, 또는 서비스의 판매로 인한 수익을 의미한다.[73]


이 코즈 마케팅은 또한 1983년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회사가 미국 자유의 여신상의 복구를 위해 모금활동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그 역사상 가장 중요한 순간을 맞았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그 당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회사는 그 카드 소유자가 해당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미국 자유의 여신상의 복구를 위해 1센트씩 기부했다. 그 결과로 해당 신용카드 회사의 신규 가입자는 45% 증가했고, 해당 카드 사용량은 28% 증가했으며[74], 그 코즈 마케팅에서 벌어들인 170만 달러는 자유의 여신상과 앨리스 섬을 복구하는 비용으로 사용되었다.[75]


그래서 나는 내 <비영리단체의 선도적 경영> 과목의 기말시험 작문 과제를, 이 코즈마케팅이 어떤 비영리단체의 홍보 및 재정적 혜택을 개선하기 위한 최상의 근로 소득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으로 정했다. 그리고 해당 기말시험 작문 과제를 마친 후에 내가 내린 결론은, 어떤 영리 기업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것들과 특정 비영리단체의 비전, 사명, 가치가 일치한다는 것을 전제로 할 때, 해당 비영리단체 및 관련 영리 기업이 공동으로 추구하는 코즈마케팅은 해당 비영리단체에게 최상의 근로 소득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72]  Ibid.


[73] Worth, Michael. J. Nonprofit Management. Fifth Edition. London, United Kingdom: SAGE Publications, Inc., 2019, pp. 390-396.


[74] “Cause-Related Marketing: A Win-Win For Brands, Charities And The Consumer.” Entreprenuer.com. https://www.entrepreneur.com/en-ae/entrepreneurs/cause-related-marketing-a-win-win-for-brands-charities/297333 accessed November 2021.


[75] Hessekiel, David. “The Ten Most Influential Cause Marketing Campaigns.” Engagefood.com. (n.d.) https://engageforgood.com/the-ten-most-influential-cause-marketing-campaigns/ 

accessed November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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