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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4. 2022

리스타트 51 - (111)

ALMM 교과 과정


다른 말로 하면 어떤 코즈 마케팅이든지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영리 기업 및 비영리단체 둘 다 관련 비영리단체의 미션, 비전, 가치가 영리기관의 브랜드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영리 기업에게는 이 코즈 마케팅이 수익증대 전략으로 활용되어서 해당 영리 기업의 이미지 개선 및 신규 고객 기반을 다지는 데 훌륭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고, 해당 비영리단체는 이 코즈 마케팅을 활용해서, 해당 비영리단체의 가시성도 높이고, 추가 수익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76]


2013년 에코 글로벌 연구 조사에 따르면, 코즈 마케팅의 이러한 독특한 측면은 비슷한 가격과 품질의 상품들을 여러 개 고려할 때, 소비자의 91%가 좋은 대의를 지원하는 브랜드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해당 연구조사 응답자의 92%는 만약 기회가 주어진다면 사회적, 또는 환경적 이점이 있는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말했고, 60%는 지난 12개월 동안 실제로 그렇게 했다고도 말했다.[77]


그런 점에서 코즈 마케팅은 ‘특정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가 아닌 특정 아이디어, 명분, 또는 목표를 마케팅하는 절차’로도 정의될 수 있다.[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즈 마케팅의 고유한 측면에 대한 전제가 해당 영리 기업과 비영리단체 간의 직접적인 계약 관계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 대신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경우, 모든 영리 기업은 특정 비영리단체와의 적절한 연계성 없이도 코즈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76] Worth, pp.396-397.


[77] Smith, Keith. “The Complete Guide to Cause Marketing.” Brandwatch.com. 23, Nov.2016,

https://www.brandwatch.com/blog/cause-marketing/  accessed November 2021.


[78] Shewan, Dan. “How to Save the World with Cause-Based Marketing.” Wordstream.com. 4, Jun. 2021, https://www.wordstream.com/blog/ws/2018/02/22/cause-based-marketing 

accessed November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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