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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6. 2022

리스타트 51 - (113)

ALMM 교과 과정


7.   전략

 

<전략> 이라는 과목은 MBA 나 MiM , 그리고 ALMM 과정에서 반드시 수강해야 할 과목이다. 그러나 내가 ALMM 과정에서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나는 기업 전략이나 비즈니스 전략은 세월의 흐름과 무관한 것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누가 지금 나에게 기업 전략이나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그 어떤 기업 전략이나 비즈니스 전략도, 태동 때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지 않고,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게 변형되고, 또 개선될 수 있는 유동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 전략이나 비즈니스 전략은 교과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 교과서 지식을 현실에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특정 상황에 대해 그 범위와 깊이, 그리고 종류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2008년 1월호에 실린 기사 중 하나인 HBS 교수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요인’ 모델을 처음 접한 것은 내 ALMM 과정의 ‘전략’ 과목에서 읽어야 할 보충자료 중 하나여서였다.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요인’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모델은 어떤 특정 업계의 경쟁요인을 말하는데, (1) 기업 간, 또는 사업체 간의 경쟁, (2) 구매자의 협상력, (3) 판매자의 협상력, (4) 잠재적 업계 진입자, (5) 대체제 또는 서비스 등을 말한다.[80]


이 포터 교수의 ‘다섯 가지 경쟁요인’ 모델은 어떤 회사가 특정 분야의 산업 환경을 평가할 때 활용할 수 있는고전적인 전략 도구 중 하나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 ‘다섯 가지 경쟁요인’은 그 태동시기인 1990년부터 꾸준히 진화되어왔고, 요즘에는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경쟁요인’ 외에, ‘경쟁’이라는 요인이 더 추가돼서, ‘여섯 가지 경쟁요인’이 되었다.[81] 다시 말하자면, 이 ‘여섯 가지 경쟁요인’ 모델은 이제 어떤 시장의 수익성 및 경쟁요소와 관련해서 해당 시장의 전반적인 매력도를 결정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82]

         

[80] Porter, Michael. E.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 2008. p.27.


[81] Kenton, Will. Six Forces Model.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terms/s/six-forces-model.asp accessed October 2021.


[82]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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