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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8. 2022

리스타트 51 - (115)

ALMM 교과 과정


그리고 모노클은 MBA 학위를 소지하고, 연간 10회 이상 해외여행을 하며, 연간 평균 소득이 미화 30만 달러 이상의 도시 거주자로, 그 잡지의 주요 독자층의 페르소나를 정했다.[85] 다시 말하면, 모노클은 모두를 위한 잡지가 아니라 특정 독자층을 겨냥해서, 그들로 하여금 이 잡지에서 다루는 시사 정보 등을 이해하고, 전문성 개발을 향상할 글로벌 관점에서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그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모노클은 또한 다른 뉴스 에이전시의 자료들을 인용하지 않고 그 잡지가 만드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했고, 그 잡지에 실릴 광고를 선택할 때도, 그 잡지의 방향이나 수준과 맞지 않는다면 싣지 않는 과감함으로 그 잡지를 발행해왔다.[86]


나는 이 잡지회사가 어떻게 성장을 할 수 있었는지 그 비즈니스 및 사업 전략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이 모노클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자료를 검토한 후에, 내가 내린 결론은 ‘차별화’였다. 간단히 말해서, 모노클은 다른 지면 매체들이 지금까지 행사해 온 주류 흐름에 역행했다. 


이걸 다른 말로 정리하면, 모노클은 다음과 같은 기존의 지면 매체 사업 방식을 답습하는 것을 거부했다.


· 디지털 형식의 잡지를 만들고 확장하는 일


· 모든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콘텐츠로 구성하는 일


· 다른 뉴스 에이전시의 자료들을 인용하며 기사로 활용하는 일


· 경쟁자들처럼 1년 구독료를 할인해주는 일


· 어떤 회사나 단체의 광고를 제약 없이 잡지에 싣는 일


그래서 나는 이런 모노클만의 신규사업 및 브랜드 전략이 ‘불굴의 의지’를 뜻하는 포티튜드라는 단어와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또한 나는 바로 이런 전략적 포지셔닝이 모노클로 하여금 2008년 창간 이후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근본 원인이 되었고,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비즈니스 트렌드를 따르는 다른 미디어 경쟁사보다 최적의 결과를 도출했다고 생각한다.

     

[85] An, Sung-Eun. Finally, It Began to Sell. Gilbut Publishing Co. July 2020. pp.206-221.


[86]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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