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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17. 2022

리스타트 51 - (114)

ALMM 교과 과정


만약에 어느 비즈니스 리더가 실생활에서 어떤 문제나 이슈를 맞닥뜨리면 대개의 경우, 아래에 적힌 세 가지 방법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전략을 취합한 후, 해당 문제나 이슈에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그러나 이미 한 번 사용해본 적 있는 전략을 사용한다.


· 현재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전략을 개정한다. 


·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만들어낸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기존의 교과서나 비즈니스 케이스에서 접할 수 있는 지식을 어떻게 현실의 비즈니스 상황에 대입해서 해당 상황에 가장 적합한, 그리고 최선의 선택을 도출할 수 있느냐의 여부다. 


그래서 나는 여기 경영 전략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겠다. 이 사례는 내가 ALMM 과정에 있을 때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내가 하버드를 졸업하고 난 후에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신규 사업 전략 사례다. 


신규사업 및 브랜드 전략


모노클은 글로벌 업무 및 라이프스타일 잡지이기도 하지만, 24시간 라디오 방송국, 웹사이트, 소매업체 및 미디어 브랜드이기도 하다.  모노클의 창업자는 캐나다 출신 기업가, 파이낸셜 타임지의 칼럼니스트, 그리고 월페이퍼 잡지의 창립자이기도 한 타일러 브륄레다.[83]


런던을 기반으로 한 모노클은 아홉 명의 직원과 함께 2007년 가족 사업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150여 명의 직원이 도쿄, 홍콩, 주리히, 밀란, 로스앤젤레스, 토론토 등지에서 근무한다. 이 잡지는 런던의 미도리 하우스에서 1년에 10권의 잡지를 발행하고, 그 판매수는 각 발행본 당 80 여개국 이상의 지역에서 84,000 부 이상 팔리며, 정기구독자 수는 20,000 명이 넘는다.[84]


그리고 모노클은 2007년의 태동부터 다양한 신규 사업 및 브랜드 전략으로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했다. 예를 들어, 모노클의 개념은 창립자인 브륄레가 GQ라는 잡지와 이코노미스트라는 잡지를 합쳐보면 어떨까 하는 발상에서 출발했고, 이 잡지는 주로 시사 및 패션 정보 등을 그 잡지만의 고유한 스타일로 편집해서, 이 잡지가 목표로 하는 특정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달 발행하는 종이 잡지다. 

          

[83] “Monocle.”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Wikimedia Foundation Inc., 13 November 2021, https://en.wikipedia.org/wiki/Monocle_(brand) accessed November 2021.


[84] Niekerk, Piet V. “Independent and print first: the Monocle strategy.” Whatsnewinpublishing.com. (n.d.)  https://whatsnewinpublishing.com/independent-and-print-first-the-monocle-strategy/ accessed November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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