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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Dec 09. 2022

리스타트 51 - (106)

ALMM 교과 과정


그러면 여기 할리의 브랜드 가치 중 몇 개를 소개한다.[68]


· 자유로움: 할리는 그 소유주들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어디로든지 여행할 수 있다는 자유로운 생활양식을 확실하게 그 소유주들에게 약속한다. 


· 유산: 할리는 미국 문화를 뚜렷하게 대표하는 문화유산이므로 미국 국기를 마케팅 자료로 활용하거나, 미국의 오랜 역사에 기반을 둔 고객의 마음에 어필한다. 


· 커뮤니티: 할리 브랜드는 고객 충성도에 의해 번창한다. 그래서 구전 마케팅이나 해당 브랜드의 커뮤니티를 숭배할 정도의 충성고객들이 할리의 사업을 발전시킨다. 


나는 또한, 여기에 할리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을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69] 그래서 이 정보들이 독자가 직장이나 본인의 커리어를 계발할 때, 도움이 될만한 통찰을 제공했으면 한다. 


커뮤니티를 만들되, 그 점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할리의 여러 가지 브랜드 가치 중 하나는 자유로움이고, 그 가치는 할리 소유자로 하여금 언제, 어디로든 여행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할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아직도 가지고 있지만, 할리의 브랜드 이미지 변환은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여행한다’라는 할리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 강화시켜서, 이제는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리 가족이 될 수 있다는 할리 커뮤니티의 이미지로 대중에게 다가간다. 


감정은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배움이 필요하다


할리는 자사(自社)의 제품이 할리보다 더 나은 제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제조할 수 있는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할 때, 그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할리는 1990년대 중반에, 그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전략으로 변모시켰다. 이런 할리의 고객에 대한 접근법은 고객으로 하여금 할리의 제품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 자유로움, 힘, 용기 등, 할리 브랜드가 창출하는 할리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까지 함께 구매한다고 인식하게 했다. 그래서 다른 오토바이 제조사와 비교했을 때, 할리가 그들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것은 고객들로 하여금 그들만의 문화로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68] “Born in the USA: Get your motor running… The Harley Davidson brand story.” Fabrik Brands. https://fabrikbrands.com/born-in-the-usa-harley-davidson-brand-story/ accessed February 2022.


[69]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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