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을 쓰려는 것도 나에겐 일이고 해야 하는 일이다. 하루라도 쉬고 나서 하던 일을 다시 잡으려면 그게 마음처럼 쉽게 이루어지진 않는다. 무엇보다 이게 내가 할 일이 맞나 싶은 의문이라면, 그건 누구나 지금 하던 일을 당장 그만두기에 충분한 이유가 된다.
사람들은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고 하고 나 역시 동의한다. 우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어딘가로 흘러들어 간다. 목적이 없다면 우리는 우리가 예상치도 못한 목적지에 도착해 방황하게 될 것이다. 청춘에 다 끝냈어야 할 놈팽이짓을 더 나이 먹어서 한다면 보기 흉할 것 같다.
그러나 목적을 설정하는 것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가 올바른 길로 가고 있느냐이다. 우리는 올바른 길을 가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백만장자 마케터인 타이 로페즈는 완벽하고 성실하게 살더라도 가야 하는 목적지에서 정반대로 간다면, 훨씬 많은 시간이 들어갈 것이며 그게 10억 부자가 되는데 20년이나 걸리는 다수의 기업가들이나 90%의 망하는 사업이라고 지적한다. 타이 로페즈는 그것을 '현명함'이라는 이름으로 설명하였다. 목적을 설정하기 앞서 내가 한 인간으로서, 내가 속한 팀의 구성원으로서 무엇이 올바른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목적은 거기서부터 시작되는데, 나는 그것을 정체성이라고 정의한다. 정체성과 자아상의 차이라면 정체성은 하나의 구성체로서 육체에 속한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있으며, 그것을 수행하는 말 그대로 천성에 따라 좌우된 나라는 개인의 정의이다. 반면에 자아상은 자신의 모습을 그렸을 때 이런 모습이었으면 좋겠다는 하나의 이미지이다. 즉 정체성은 온전하고 세상에 유일한 '나'라는 것에 집중하는 반면, 자아상은 후천적이고 시대적인 개인의 취향, 추구상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행동은 여기서만 귀결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행동이 곧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을 취하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다. 행동만이 실질적인 어떤 것을 성취해 내고 생산해 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우리의 현실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행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서로 다른 보상이 주어지게 되는 것처럼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목적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행동을 끌어와야만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실질적인 보상을 몸으로 누림으로써 성취감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힘든 사람들이나 나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자기 자신을 보았을 때 느낄 수 있는 희열은 분명히 어마어마할 것이다.
꾸준하게 살기로 결정했다면, 여기, 가장 속 편한 방법이 하나 있다. 그것은 아무 생각도 없이 무의식 중으로 행하는 가장 단순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바로 습관이다. 습관처럼 별생각 없이 하는 일 올바르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물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통제하거나 바꾸려는 건 시간이 필요하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습관도 그 나름대로의 공식이 있다. 원래 가지고 있던 것을 없애기보다 가지고 있던 습관과 연계시키는 등의 여러 방식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이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점심 식사를 마친 이후에 바로 일어나지 않고 20초간 눈을 감고 스스로를 돌아보자'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회사 동료들과 같이 식사하는 경우 식당에서 5분간 눈을 감고 명상하고 있으면 분명 이상한 사람이 될 것이다. 스스로를 돌아보기에도 20초는 너무 짧은 시간이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가 우리의 별생각 없이 보내던 일상에서 의식적인 순간을 포함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 어른의 도움 없이 감으로 언어를 터득하는 사람이 있을까? 사람들은 때때로 자기 자신도 통제하지 못하면서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다. 누구나 도움받을 수 있다. 서로가 서로를 도울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사소한 발견에서 가치를 확장시켜 나가는 스스로에서 한 편의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사실이다.
지금 당장 결정하자. 한 순간들을 이어 나만의 지평선을 달릴 것을 말이다.
올바름을 찾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확장하여 내가 할 일을 발견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정체성은 행동 변화의 가장 중요한 첫 단계라고 한다.*¹ 자신의 한 가지를 찾아보자. 앞으로 그 한 가지를 행동으로 변환하여 습관화시키는 방법을 함께 만들어나갈 것이다.
*¹ 출처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