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ccioun Apr 05. 2024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


그렇지 않아

아무것도 바꾸지 못한 게 아니야


들어줘,

하고 싶은 말이 있어.

나와 함께 있어줘서 고마워

나에게 살아갈 방법을 가르쳐줘서 고마워

나에게

좋은 추억을 줘서 고마워.



당신이 일궈내는 성공은 당신의 자기 계발 수준을 넘어서지 못할 거예요.
성공이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느냐'에 따른 것이기 때문이죠.
진정한 행복은 당신이 얻는 것이 아닌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느냐'예요. *¹




과정이 있기에 결과가 존재해요.

당신의 모든 순간에 과정이 있고, 고민한 과거의 내가 있는 거죠.


이제 우리는 집중해야 할 거예요.

마주한 원치 않던 결과보다도 내가 더 수정하고 발전할 여지가 남았다는 희망에서 오늘을 되찾을 테니까.


다시 일어설 수 있으니까.

작은 것부터 시작해 봐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습관부터 만들어보는 게 좋겠어요.


누가 그랬다, 시험에선 정답보다도 풀이 과정에 더 높은 점수를 매긴다고.



매 순간의 과정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 낸다.

나는 무엇을 하느냐보다 '무엇이든 지금 하고 있는지'가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걸 안다.


우리는 하루에도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생각을 하고, 그중에 90%의 생각은 어제와 똑같은 생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²

그러니까 우리는 급격한 변화를 맞는 것보다 9%부터, 아니 아주 작은 일부터 조금씩 교정해 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과정이 없는 성취는 어디에도 없다



꼭 특별해야 하나요?



꼭 남들에게 인정받아야 하나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적어도 이 아이는

위대하지 않아도 돼요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그도 그럴 것이 보세요

이렇게 귀엽잖아요

그러니까 이 아이는 이미 위대해요

이 세상에 

태어나줬으니까.





*¹ 짐 론의 말

*² 출처 The national Science Foundation in 2005

*³ 진격의 거인과 그 대사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 포르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