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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림 Oct 29. 2022

08. 커리어 스타일은 옷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스타일은 겉모습만이 아닌, 그 사람의 라이프 커리어이다

정 CEO가 오랜만에 외부 비즈니스 조직문화 세미나에서 주제 강연의 한 부분을 강연을 하게 되었다. 

그는 약간은 떨리는 마음으로 그 “상황에 적절한 옷차림을 통해 구체적인 커리어 이미지를 낼 수 있을까? 

에 대해 걱정 가득한 시선으로 묻는다.


그런 상황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이해시킵니다.

모든 옷차림은 <P & TPO(목적 & 시간, 장소, 상황)>에 적합한 패션 스타일 이미지를 고려해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시각적 비주얼 리더십을 완성하는 패션 스타일(fashion Style)의 구성 요소들이 있으며 

그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이해시킵니다.


커리어 스타일(Styling) 이미지를 완성하는 것은 단순히 옷차림만이 아닙니다.  

옷만 잘 갖추어 입었다고 젠틀맨(gentleman)이자 멋쟁이는 결코 아닙니다 

스타일은 겉모습만이 아니다. 그 사람의 라이프 & 커리어 이미지(image)”이기 때문입니다.

스타일은 단순히 옷 만을 구비해 입는 것만은 아닙니다. 

그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taste)에 적절히 매치한 것을 의미한다. 

물론 상황, 장소에서의 그 목적과 함께 각 상황의 제약 요소에 적합한 스타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옷의 매치와 함께 머리에서 발끝까지 그래야만 원하는 이미지의 표현이 가능하다.

스타일 이미지를 표현하는 옷장(Ward-robe), 옷과 매칭 가능한 다양한 장식소품(Accessories)

그루밍(grooming)과 머리 스타일(Hair style), 바디 쉐이브(body shape), 

그리고 비즈니스 매너(Manner)입니다. 

이런 5가지가 합쳐져서 스타일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패션 스타일은 기본이 되는 의류는 상황에 적합한 갖추고 있는 옷의 복종(item)들의 구성인 

옷장(Ward-robe)을 고려해야 합니다. 

옷장 속에는 대부분 구비하고 있는 비즈니스 정장, 캐주얼, 스포츠, 그리고 일상복 들입니다. 

즉 자신의 일상에서 어떤 종류의 옷을 갖추고 있는 가이다.

먼저 와드로브(ward robe)입니다.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중에 하나이다. 

양복, 옷의 각 아이템(item: 옷의 종류)의 매치로서 코디네이트(coordinate: 조합)를 의미한다. 

입는 사람의 기호, 입는 장면(scene) 및 그 목적 등에 맞추어서 어떤 옷의 종류(item)를 

매치하면 좋을까 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장식소품(accessories)입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는 시계, 가방, 구두, 펜 등의 커리어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 가능

한 진정한 보물들입니다. 

옷차림의 완성에 이르게 하는 것들입니다.

스타일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요소 중 근래에 들어 그 중요성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다. 

기본적인 스타일의 이해와 패션 센스가 높아져 옷과의 매칭(matching)이 일반화됨에 따라 

차별적 요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두, 가방 등 일반적 소품에서 시계, 펜, 포겟 치프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향후 보다 스타일 가치를 높이고 차별적 도구로 활용되는 단계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정한 멋, 매력은 디테일()의 완성이다”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즉 옷차림에 대한 마무리의 위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옷의 유형과 어울리는 비즈니스 소품들(Accessories)들입니다.


세 번째는 그루밍(grooming)과 머리 스타일(Hair style)입니다.

화장은 이제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청결함은 최고의 매력입니다. 

깨끗하고 향기 있는 남성은 누구에게나 매력적이라서 인기 있을 겁니다. 

세상에 지저분하고 냄새나는 남자를 좋아하는 여성이나 사람들은 없습니다. 

그루밍은 남성의 화장(men’s beauty)을 의미합니다. 

스킨 게어(skin care)와 다양한 남성 전용 화장품을 사용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고 젊어 보이는 

화장품들을 말합니다. 

옷차림과 함께 안티 에이징(anti-ageing)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실제로 헤어(hair)가 중요합니다. 

커리어 이미지나 신체 형태에 적합한 헤어 스타일은 커리어 이미지를 완성하는 최종 종착지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네 번째는 바디 쉐이브(body shape)입니다. 

원래는 옷의 기본인 언더웨어(underwear)를 의미였으나, 현재는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하는 식입니다. 

아무리 옷이 멋있고 매력적이라도 신체 형태가 따라주지 못하면 어망이 됩니다.

평소에 자신의 신체를 가꾸는 방법이나 쉐이브 업(shape up), 피트니스 등의 운동을 통한 웨이트

컨트롤(weight control)이나 보디 메이크(body make)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조금씩 다른 신체 체형(Hair style & Body shape)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갖출 수 있으면 그보다 좋을 건 없습니다. 

하루아침에 이룰 수는 없지만 적어도 리더라면, 마지막은 비즈니스 매너(Manner)를 말합니다.

기본을 넘어서는 어떤 경지에 이르러야 합니다.

에티겟, 위트와 지식이 곁들여 상대방을 공감으로 이끌어 내는 말솜씨, 와인이나 일상 잡학에도

풍부한 지식과 지혜를 갖추면 좋습니다.

 

참으로 멋진 리더, 매력적인 초보 CEO가 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 CEO는 패션에 관심이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의외로 다양한 옷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에 이번 기회에 세미나 준비를 위해 새로이 구비하기 위해 다음 주에 같이 쇼핑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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