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방원 Jun 09. 2024

여성 다이어트에도 당연 좋습니다|웨이트 트레이닝

헬스장 편견 깨기


"안 커집니다. 살 잘 빠집니다."


-가짜 다이어트




지금 뭔가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체중 감량 효과가 더디다. 홈트든 싸이클이든 달리기든 열심히 하는데 살이잘 안 빠진다. 내가 생각하는 날씬한 몸매가 잘 안 만들어진다. 이럴 때는?




시선을 '웨이트 트레이닝'쪽으로 한 번 돌려보세요!




헬스장이라고 하면 편견이 좀 있죠. 요즘은 인식이 많이 바뀌긴 했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지배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근육이 불어난다. 몸이 커진다. 이런 느낌이겠죠?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날씬해집니다.’ 오늘의 주제! 여성분들 다이어트에도 근력운동은 매우 좋다. 이렇게 추천하는 이유들에 관하여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근육량 비대는 '진짜' 어렵다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인스타그램이 막 떠오릅니다. 근육 핵쩌는 언니들 형님들.. 하지만! 그렇게 만들기는 진짜 힘듭니다.




팔뚝 커지고 허벅지 굵어지고 그렇게 되는 거 아니냐? 나는 마름 탄탄형 날씬한 몸매가 되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께 ’안심‘하셔도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우선 생각보다 근육량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지는 않아요. 평생 운동을 안 했으면 모를까?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우려하는 이미지가 되려면 운동을 진짜 많이 해야 해요. 많이도 많이일 뿐더러, 정말 효율적으로 선수처럼 집중해서 트레이닝을 진행해야 됩니다.




정통 바디빌딩이죠. 여기에는 분할운동법이라는 게 있어요. 수면휴식 + 영양까지 꽉꽉 들어가면서 두세 시간 동안 운동량을 채워도? 우리가 상상하는 몸이 나오기 힘들어요. 스테로이드를 해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볼게요. 저도 대학교 때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봤는데요. 사장님이 월급에 + 몇 십만 원 보너스로 주시면 엄청 좋잖아요? 그런데 제가 ‘사장님, 저 이러다가 부자되면 세금폭탄 맞아요ㅡㅡ’라고 말하는 거죠.ㅋㅋㅋ사장님이 어이가 없겠죠. 헬스장 가서 웨이트 조금만 하면 저 몸 커지는 거 아니에요? 이게 비슷한 느낌입니다.




꼭 가짜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 횟수는 적게는 주 2~3회, 많게는 4~5회 정도입니다. 게다가 4~50분씩 수행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땀을 내는 무산소성 운동 수준이죠.




여기에 유산소 운동까지 병행된다? 오히려 체지방 감량에 도움만 됩니다. 좋아요. 이 정도의 강도로는 살만 잘 빠질 준비를 하는 거예요. 꾸준히 잘 진행하시면 흔히 생각하는 '운동하는 연예인'들 몸매 됩니다.




그렇게 깡말라보이는 모델 한혜진님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합니다. 얼마 전에 가수 유이님이 바디프로필 준비하는 영상도 봤는데요. 몸매 얼마나 날씬하고 예뻐요? 헬스장 가서 pt 빡세게 받고 늘씬해요!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3435197059





인간의 진화 : 도구




맨몸보다 수월하다






집에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홈트! 또는 맨몸운동! 과연 쉬울까요? 저는 어렵습니다. 맨몸운동으로 바디프로필 찍는 분들? 수행능력으로 치면 진짜 천상계에요.




웨이트 트레이닝 여성 다이어트에도 좋다! 두 번째는 도구라는 측면에서 접근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인류 문명이 발전한 큰 요소 중 하나가 도구의 사용이죠? 도구의 본질은 뭘까요? 바로 '수단'입니다. 내가 뭔가 하고 있는 활동이나 작업을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수단!




바벨, 덤벨, 머신 얘네는 뭐다? 다 도구에요. 내가 더 날씬하고 예쁜 몸매를 만들고 싶다. 이 때 체지방 감량과 근손실 방지에 도움을 주는 매개체인 거죠. 따라서 처음에 기본만 잘 다진다면 도구를 사용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다이어트 목표를 이루기에 정말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력운동 자체가 바로 그 순간 체지방 감량에 직접 도움을 주는 건 아니구요. 발판을 만들어줍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는 두 가지 시스템이 나뉘어 작동하게 됩니다. 하나는 무산소성 시스템, 하나는 유산소성 시스템이라고 해요.




무산소성 시스템도 깊게 들어가면 ATP-PC 시스템과 젖산과정으로 나뉘긴 하는데요. 이건 복잡하니까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무튼 이 무산소성 시스템이 웨이트 트레이닝이구요. 이 운동은 우리가 먹었던 음식들을 에너지로 녹여줍니다.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요. 그 다음 유산소성 운동이 바로 우리가 그렇게 빼고 싶은 '살'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체지방 감량 시작!




물론 사람마다 운동수행능력은 천차만별이겠죠. 따라서 강도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똑같이 30분씩 60분씩 운동을 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웨이트 트레이닝이 웬만한 스포츠들보다 탄수화물 증발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 몸 시스템이 그렇게 되어있어요. 자연적으로 생겨먹었습니다.




어떤 운동이 좋다 나쁘다 비교가 아닙니다. 지금 내가 클라이밍을 하고 있다. 배드민턴을 몇 년 해왔다. (기타 다른 스포츠도 마찬가지) 어쨌든 나는 날씬하고 만족한다. 하는 분들께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있는 대상인 분들은 현재보다 '다이어트 효과를 더 많이 내고 싶은 분들'입니다.





체지방 감량공식 포스팅 링크 첨부해드리겠습니다. 도구의 관점에서 본 웨이트 트레이닝, 정말 훌륭합니다. 추천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3322992657







모든 것은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어야 한다




부상 방지는 0순위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모든 과정에는 한 가지 필수전제가 있습니다. 바로 '부상'이죠. 저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정보라면 병적으로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습성이 있습니다. 살짝 강박도 있죠. 이제 저를 좀 아시는 분들은 몇 번 들어보셨을 텐데요. 군대에서 훈련받다가 발목 부러져서 휠체어;




죽을 때까지 다시는 입원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무리하지 않는다면 근력운동은 정말 좋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골격 대신 근육만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근육은 뼈처럼 골절되지 않으니까요. 제대로 배운다면 이게 정말 오랫동안 할 수 있겠다. 내가 살 안 찌고 날씬한 몸매를 수월하게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구나. 스스로 통제력을 가질 수 있다. 배울수록 부상의 확률을 0%에 가깝게 수렴시킬 수 있겠다.




이런 이유들로 웨이트 트레이닝은 여성분들의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운동이다. 몸 너무 커질까봐 걱정하실 필요 없다. 다이어트 속도가 더딜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늘 글을 통해 새로운 전환점을 얻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xxTUqcA7sfA?si=Fzb-liTTER7P91hn

https://smartstore.naver.com/bangwonlim/products/10341352213


작가의 이전글 가짜 다이어트 가이드|시작하시는 분들 필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