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쌤 Apr 22. 2022

미국 고등학교 AP 프로그램

AP 과목은 Advanced Placement의 약자로 대학교 과정을 고등학교 과정 중에 듣고 그에 해당하는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제도이다. AP 과목은 보통 11학년부터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AP과목을 들었다고 해서 바로 대학교 학점을 받는 것이 아니라 매년 5월에 있는 AP 시험을 통과해야 만 그 과목의 대학교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AP 과목은 총 38개의 과목이 있으며 한 과목을 제외 한 37개의 AP 시험은 5점 만점이며 3점 이상을 받은 경우 패스로 인정한다. 하지만 대학교마다 3점 혹은 4점도 인정해 주지 않고 5점만 인정해 주는 학교들이 있으니 대학 입학 전형을 잘 확인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University of Notre Dame의 경우 3,4 점을 인정해 주지 않고 5점 만을 점수로 인정해 준다. 따라서 3,4 점을 받아서 시험에 합격은 했지만 그 과목이 나의 전공에 필수 과목이라면 다시 수강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른 예를 들자면 West Point(미국 사관학교)의 경우 AP 점수를 전혀 인정해 주지 않고 학교 자체의 Placement 시험이 있다. 이 시험을 통해서만이 그 과목의 수강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렇듯 대학교마다 요강과  Policy가 다르니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수학의 경우 3개의 AP  시험이 있다. AP Calculcus AB, BC 그리고 AP Statistics 이 그것이다. AP Calculus AB의 경우 대학교의 1 학기 과정과 동일하고 BC의 경우 대학교 1년 과정과 동일하다. AP Stat이나 AP calculus AB의 경우 총 5점 만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38개의 AP 과목 중에 유일하게 AP Calculus BC만이 10점 만점이다. 일반 커리큘럼은 AB를  11학년에 먼저 듣고 BC를 12학년에 듣는다. 그런 경우 AB에서 5점 BC에서 5점 이렇게 총 10점까지 받을 수 있다. 그러나 AB를 스킵하고 BC를 듣는 학생의 경우 BC 안에 AB sub score가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시험으로 총 10점의 크레디트를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한국 학생처럼 공부를 잘하는 경우 혹은 한국에서 학원에 다니면서 공부를 한 경우는 11학년에 AP Calculus BC를 수강하고 12학년에 Calculus 3 (Dual Credits: 8점)를 듣게 된다. 그렇다면 수업을 듣지 않고도 개인적으로 공부를 해서 AP 시험을 볼 수 있을까? 시험은 학생 개인이 College Board에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학교에서는 거의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학교에서 설사 그 학생이 self-study를 통해서 AP 시험을  통과했다고 하더라고 그 수업을 스킵한 뒤에 그다음 수업을 듣도록 허락해 주지 않는다. 예외의 경우를 만들어 줄 수는 있지만 흔하지 않은 일이니 학교 policy를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전 13화 미국 고등학교의 계산기 사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