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dy Jul 28. 2024

저는 '신입 킬러'였습니다

입사 2년 만, 연봉이 세 배로 뛰다


투자 유치 직후, 저는 입사한 지 2년 만에 연봉이 3배로 뛰었습니다. 월 150만 원으로 시작했던 제 월급은 어느새 월 450만 원에 가까워졌습니다. 이 정도의 연봉 상승은 제가 기대했던 것을 훨씬 웃돌았으며 제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그것도 20대 중후반이라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찍어본 연봉의 고점이었기에, 당시 제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좋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상상과는 매우 달랐던 현실감에 저는 쉽게 도취되었고, 한동안 연봉 6천만 원이라는 수치에 취해 욕심이라는 숙취를 계속해서 풍기고 있었습니다.





신입 킬러


회사는 성장을 위해 대규모 채용을 진행했고, 저는 약 10명의 팀원이 있는 팀의 팀장이 되었습니다. 관리자의 역할이 처음이었던 저는 실수가 많았습니다. 팀원 10명을 모두 케어하기에는 경험이 부족했죠. 모든 것이 서툴렀지만, 이 또한 견뎌내고 성공해 보이고 싶었던 욕심이라는 술냄새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체취를 풍겼습니다. 부족한 경험으로 인해 메꿀 수 없는 부분은 포기하고, 제가 지난 2년 동안 대표에게서 배웠던 타이트한 업무 강도와 냉소적인 피드백으로 얻은 성장통을 팀원들에게 고스란히 이식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반년이 채 되지 않아 팀원 수는 5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제 팀에서는 유독 퇴사와 팀 이동이 잦았습니다. 어느새 저는 회사 내에서 "신입 킬러"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팀을 관리한다는 것은 제가 겪어본 시행착오와는 또 다른 결의 시행착오였습니다. "신입 킬러"라는 제 별명이 회사 곳곳에 퍼져있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성공이라는 독한 술을 껴안고 욕심이라는 숙취에서 겨우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제가 굉장히 감정적이고 고집이 강한 면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팀이 생기고 6개월 간의 시행착오를 통해 제가 얼마나 미숙하고 모자란 리더인지를 깨닫게 되자,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국 저는 퇴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대표와 주변의 동료들을 통해 숙취에서 깨어나고 회사에 계속 다닐 수 있었습니다. 서툴더라도 성장하려 노력하고 성공이라는 술을 들이켜려 할 때 결코 욕심이라는 숙취가 생기지 않도록 경계하고 또 경계했습니다.





성공이라는 밑 빠진 항아리의 독주


성공에 도취되다 보면 자신이 부족함을 보지 못하고 과신하게 되는 단계가 찾아옵니다. 그 단계에서 빨리 벗어나지 않으면 저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성공은 밑 빠진 독에 가득한 술과도 같아서 마셔도 마셔도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자신의 주량을 초과해서 숙취에 절어버린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시간이 많이 흘러 주변의 소중한 것들이 떠나버렸을 것입니다.

성공에 도취해 끝없는 숙취가 계속되려 할 때 다행히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구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현재의 성공은 과거 시제의 성장 중 일부일 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저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는 이때의 경험을 통해 성공은 목표가 아니라 과정이며, 그 과정 속에서 진정한 성장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성공은 일시적일 수 있지만, 성장은 지속적입니다.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끼는 것들이 진정한 가치입니다.

 성공에 도취되어 자신의 부족함을 보지 못했던 그 시절, 저는 리더로서의 자질이 부족함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팀원들에게 더 많은 배려와 이해를 제공했어야 했습니다. 성공은 혼자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팀과 함께 이루는 것입니다. 팀원들의 성장을 도와주고,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나아가는 것이 진정한 리더의 역할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성공에 도취되어 자신을 과신하게 되는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 그 순간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그것을 채워나가는 과정에서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성장의 과정이 결국은 더 큰 성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혹시나 자신을 과신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전 05화 회사가 30억 투자받을 때 내가 해낸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