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무 Sep 29. 2023

명절 잔소리를 온몸으로 맞았다

오, 난 저런 어른이 되지 말아야지

어릴 적 명절 시즌이 되면 인터넷에 ‘명절 잔소리 피하는 방법’ 등과 같은 제목의 글이 많았다. 대학, 취업, 결혼, 출산과 같은 인생의 큰 이슈들에 대한 친척 어른들의 잔소리를 어떻게 하면 재치 있게 피하느냐가 관건이었다. 어린 나는 그들의 감정에 공감하기는커녕 ’뭘 그런 걸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아?‘하며 뒤로 가기를 눌렀었고, 마치 빨리 감기를 한 영상처럼 시간이 흘러 명절 잔소리를 직격타로 맞는 스물아홉의 내가 되었다.

따지자면 사촌 언니, 오빠들 사이에서 난 완벽히 막내다. 그들이 20대가 되어 함께 맥주를 마시러 갈 때 나는 나이가 어려서 가지 못해 속상했던 기억도 있다. 그만큼 나는 우리 가족들 사이에서 평생을 막내로 살아왔는데 그런 나에게 잔소리가 쏟아지다니? 미칠 노릇이었다.

한국 사회는 그 시기에 정해진 미션을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를 마치 스테이지를 깨지 못해 슬퍼하는 캐릭터로 만들어버린다. 나는 아직 스테이지를 깰 생각조차 없었는데, 그냥 이 맵을 조금 더 즐기고 싶을 뿐인데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지 않는 나를 들들 볶거나, 조언을 얹어주거나, 쯧쯧 혀를 차기도 한다. 나는 그 불쾌한 격려를 받을 생각이 전혀 없다. 우리 부모님도 강요하지 않는 내 인생의 방향을 왜 타인이 정해주려고 애를 쓰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불쾌한 이유는 또 있었다. 단순히 명절 잔소리만이 아니라, 어른 같지 않은 어른들의 뼈 있는 말들 때문이었다. 술을 드셔서인지, 그냥 나를 무시하고 싶으셔서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이번 명절에는 ‘선생 똥은 개도 안 먹는다’는 소리로 갑작스러운 교사 비하 발언을 선물 받았다. 또, 교사로서 새로운 도전을 꿈꾸고 있는 나에게 ’그런 거 하지 말고 연애 사업이나 제대로 하라’는 말도 덧붙이셨다. 나는 포장하고 포장해서 ‘제가 다른 사업 알아서 잘할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라는 말로 화를 참아냈다.

나이를 먹으며 어른이 된다는 걸 항상 멋지게 생각했고, 괜찮은 어른이 되는 내 꿈을 위해 진지하게 고민해 왔는데 오늘 제대로 알았다. 나이를 먹었다고 다 어른이 아니더라는 것을.

세상에는 셀 수 없이 다양한 삶의 모습이 있다. 일부 어른들을 ‘꼰대’라고 칭하는 건 그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전혀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성장하는 과정에서 닮고 싶은 롤모델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지만 ‘저 사람처럼은 절대 안 되어야지’도 꼭 필요하다고 들었다. 명절은 매번 숨이 막히지만, 스물아홉의 추석은 더 편치 않았다. 그럼에도 나는 오늘 어떤 어른이 될 것인가 배우는 하루였다.

남을 깎아내리기 위해 애쓰는 말들, 타인의 삶을 짐작해서 섣불리 조언하는 말들, 격려로 위장한 불쾌한 말들은 모두 괜찮지 않은, 아니 굉장히 별로인 어른들의 모습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선생님은 직업 만족도 최상이시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