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라망카 Aug 24. 2023

아이 양육, 잘할 수 있을까

아이를 키운다는 건 어떤 걸까?

양육을 한다는 건?

지금 나의 재력이 많이 부족하진 않을까?(부족하긴 하지...)

감정적인 엄마가 되진 않을까?

아기가 아픈 걸 알아채지 못하면 어쩌지?


출산이 다가오니 이런저런 걱정이 앞선다.


남편한테 털어놓으니 

남편은 엄마 아빠가 반반씩 하면 된다고 한다.

엄마 아빠 성별에 상관없이.


별이가 축구를 좋아하면 엄마가 나가서 공 차주면 되고

뭘 먹고 싶다고 하면 아빠가 최대한 음식을 만들어 주면 된단다.


그렇게 엄마아빠의 영향을 고루고루 받도록 키우면 된다고 한다.


나는 사실 임신하면서 취업도 무산되고 

입덧에 소양증에 몸도 이래저래 안 좋아져서 

임신에 대해 회의적인 순간이 많았다.


@Freepik


아기를 가지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었을까?

없이도 살아가지 않았을까?

몸이 망가지니 본능적으로 드는 생각이랄까?

아기한텐 미안하지만... 


어제 남편에게 아이를 가진 것을 후회한 적이 없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남편은 내가 몸이 안 좋아져서 괜히 아이를 가지자고 했나 싶은 순간은 있었지만 

그 외에는 다 좋았단다.

남편이라도 긍정적이어서 다행이야..


애 셋인 언니한테 내가 임신을 후회하는 게 아기한테 너무 미안하고 죄책감 든다고 했더니 

언니가 나는 맨날 하나만 낳을 걸 하고 남편이랑 이야기한다며

그런 후회는 나도 매일 한다고, 죄책감 갖지 말라는 위로를 해주었다.


충분하지 않은 재력에 

임신을 하고 아이를 낳는 것에 괜한 욕심을 부린 건 아닌지

그런 생각이 드니 

갑자기 재테크와 주식, 내 소득에 굉장한 관심이 생긴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임신 30주 차, 주수보다 아기가 작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