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업 Dec 28. 2023

아무것도 없이 떠난 겨울 지리산 등산(3)

대피소에 들어와서 우리는 잠시 대화를 나눴다.

정상에서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출발해야 했지만, 한겨울 새벽 해발 1,700m 부근의 지리산의 눈보라는 공포 그 자체였다.

대피소에서 이제 막 올라갈 준비를 하는 등산객들만 봐도 제대로 된 등산 장비들이 갖춰져 있었다.

우리가 아무리 의욕이 넘쳤어도 지금의 눈보라를 뚫고 올라가기에는 무리였다.


그래서 우리는 눈보라가 잠잠해지면 출발하기로 했다.




대략 두 시간 정도의 여유가 생겼다.

새벽부터 고기를 구워 먹고 나니 잠이 솔솔 왔다.

밤에는 워낙 추워서 잠을 제대로 못 잤었는지 눕자마자 바로 뻗어버렸다.


두 시간정도 자고 일어나니 등산객들로 북적였던 대피소에는 우리밖에 없었다.

밖에 나가보니 우리 예상대로 눈보라도 잠잠해졌고 날씨도 정말 화창했다.

정상에서 일출을 못 보는 건 아쉬웠지만 대피소에서 맞는 아침도 나쁘지 않았다.


대피소에서 보는 일출


일출은 절경이었다.

지금까지 살면서 이렇게 높은 곳에서 일출을 보는 것은 처음이었다.

이래서 사람들이 꼭두새벽부터 정상으로 향했구나

이 모습을 정상에서 봤으면 더 좋았겠지만 어떻게 첫 술에 배부르랴

다음에는 장비들을 잘 챙겨서 지리산 정상에서 일출을 보겠다고 다짐했다.


우리는 잠시 모든 생각들을 내려놓고 지리산 일출에 빠져있었다.



몇 분 뒤 우리는 짐을 챙겨서 정상으로 향했다.

정상까지는 해발 200m만 올라가면 됐기 때문에 어려운 코스는 아니었다.

게다가 대피소에서 구입한 아이젠도 있어서 훨씬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었다.


대피소까지 올라올 때는 어두워지기 전에 빨리 올라와야 했기 때문에 지리산의 풍경을 제대로 느낄 수 없었는데, 지금은 여유가 좀 생겨 중간중간 사진도 찍을 수 있었다.


지리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
사진 찍느라 정신없는 우리의 모습


겨울 지리산 풍경에 감탄하며 올라가다 보니 정상에도 금방 도착했다.

정상인 천왕봉 부근에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았다.

아침에 일출을 보기 위해 출발한 분들은 이미 다 내려가셨나 보다.

그리고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추위와 바람에 오래 있는 것 자체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천왕봉의 비석을 보자마자 우리가 해냈다는 생각에 정말 뿌듯했다.

평소에 등산은 물론 공부만 해왔던 우리도 겨울 지리산을 정복할 수 있구나

심지어 아무런 장비도 없이 우리의 몸뚱이와 의지만으로


해발 1,915m에 있는 천왕봉
지리산 정상 풍경


최고의 10분이었다.

우리가 지리산이 아닌 휴양지로의 여행을 택했다면 절대 이 웅장함을 느낄 수 없었을 것이다.

정상에 와보니 새삼 우리나라에 산이 정말 많구나도 느낄 수 있었고, 모든 걸 내려다볼 수 있는 곳에 와보니 자연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내년에는 꼭 합격하겠다는 다짐을 외치고 내려가기로 했다.



지리산을 내려와서 우리는 예약해 놨던 펜션에서 1박을 하고 다시 서울로 올라왔다.

2박 3일에 걸친 지리산 여행은 꿈만 같았다.

잠시나마 일상에서 탈출해 불가능할 것 같았던 지리산 정상이라는 목표까지 달성하고 왔으니 말이다.


이것이 내 인생의 축소판이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제대로 된 준비 없이 회사를 때려치우고 나와 불가능할 것 같은 지금의 목표를 결국엔 달성해 내는 내 모습을 보고 싶은 마음 말이다.


몸은 다시 도서관으로 돌아왔지만 마음가짐은 많이 바뀌었다.

1년 차 때는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함에 쌓여 공부했다면, 2년 차 때는 해낼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작지만 알바도 시작했고 짬 내어서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여유도 생겼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나는 2년 차 수험생활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것도 없이 떠난 겨울 지리산 등산(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