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서는 '생각'을 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는 작용, '사고(思考)'를 생각하고 궁리함 또는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 직관적 사고, 분석적 사고 등으로 정의한다. 사실 생각과 사고의 차이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으며, 비슷한 의미로 사용됨을 고려하여, 본 글에서는 '생각'과 '사고'를 혼용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파스칼은 '사람은 생각하는 갈대',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 이라고 하듯이 생각은 우리의 존재를 의미하는 중요한 행위이다. 그러나 생각에는 부질없는 생각이나 끊임없는 근심, 걱정도 있으며, 이러한 생각이 심해지는 경우 각종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오늘날 새로이 등장한 문제는 아니지만, 사회가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감에 따라 그 강도가 심해지면서, 생각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희랍어의 메타노이아(meta-noia)는 생각의 형이상학적인 확대 개념이다. 메타노이아는 메타(meta)와 노이아(noia)가 합성된 단어로, 메타는 ‘~을 초월한’, ‘더 높은’의 뜻이며, ‘노이아’는 '생각' 또는 ‘마음’을 의미이다. 따라서 메타노이아는 '마음이나 생각의 변화' 또는 '마음이나 생각의 초월'의 의미를 가진다. 예를 들어 시간이나 공간의 개념에 구속되어 있는 마음이나 생각이 기존의 굴레에서 벗어나 초월적인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각의 굴레
과학 통신 교통수단 등의 발전에 의해 지난 100년 동안에 이루어진 물질문명에 따르는 사회 구조의 변화는 인류 역사 1 만년에 이루어진 내용보다 더 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고도 성장에 반해 정신문화는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작용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서 불안정한 정신건강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대해, 물리학자이며 철학자인 토마스 쿤(Thomas Kuhn)은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한다. 패러다임 쉬프트는 새로운 이론이 전개될 때 기존 개념의 변화가 요구된다는 이론이다. 빠르게 변화되어가는 현대사회속에서 움직이는 우리의 생각은 이와 같은 개념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생각의 힘
생각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지니고 있다. 생각의 힘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도 하고, 어렵게 하기도 한다.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창의적인 생각은 우리의 삶을 지혜롭게 이끌어 준다. 그러나 인간 관계에 얽힌 일이나 지나간 일, 다가올 일에 대한 지나친 생각이나 걱정, 근심은 우리의 마음을 괴롭힌다.
생각의 지혜
생각은 다양한다. 아무것도 없는 '무(無)'에서 생겨나와, 새로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생각의 꼬리를 물면서, 지혜로운 생각도, 쓸데없는 생각도 하게 된다. 생각의 힘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인다. 잘못된 생각은 우리를 근심과 걱정의 수렁에서 헤어 나지 못하게 하며, 지혜로운 생각은 우리의 깊은 마음 속에 숨어있는 자신을 발견 하게하고, 자연의 섭리에 따르며 우주의 진리를 배우도록 도와준다.
쓸데없는 생각
나이가 들수록 생각이 많아진다. 바람직한 생각보다는 쓸데없는 생각이 대부분이다. 쓸데없는 생각을 한자 말로 ‘잡념’이라고 한다. 잡념은 풀밭에 나는 잡초와 같아서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푸른 풀밭을 가꾸기 위해서는 잡초를 뽑아야 하고, 주위의 못 쓰는 썩은 나무 가지 등도 치워야 한다. 마음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잡념을 뽑아내거나 내버려야 한다. 그러나 잡념은 잡초와 달라서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는다.
어린아이들이 놀라서 뛰어갈 때 '엄마'를 외친다.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마주할 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세상에!' '이럴 수가!' '아이고!' 등의 말이 절로 나온다. 우리의 주변에는 저절로 나오는 말의 소리가 있다. 영어권에서는 'Oh my God'이라는 표현이 있으며, 하늘을 나는 철새들은 떼를 지어 이동할 때 울음 소리를 높인다. 또한 운동 선수들은 힘을 내기 위해 구호를 외치고, 관중들은 소리 높여 응원한다. 마법사는 마법의 묘기를 보이기 위해 주문을 요구하기도 한다. 눈에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 않지만, 말의 소리에는 분명한 힘이 있다.
잡념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사탄과도 같다. 잡념의 사탄은 물리치지 않으면 점점 커지고 그 기세를 높인다. 잡념의 사탄은 쉽고 단순한 말의 소리를 겁내고 무서워한다. 우리의 주변에는 이러한 말의 소리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불가에서는 ‘무’, ‘공’, 요가에서는 ‘옴’ 등을 사용한다. 이러한 말의 소리 중 자신에게 적합한 말을 찾아 반복하여 외우고 잡념을 내보내는 연습을 계속할 때, 우리는 떠오르는 쓸데없는 잡념이 우리의 마음 속에 설 자리가 없도록 쫓아낼 수 있다.
물러가라
나는 어릴 때부터 두려움이 많았다. 높은 곳도 두려웠고, 어두운 곳도 두려워서, 두렵고 무서운 곳은 피해가며 살아왔다. 또한, 어릴 때 동네에서 무당이 춤추며 굿하는 장면도 피했던 기억이 있다. 물론 굿하는 장소는 피해갔지만, 굿하는 소리는 귀에 남았고,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 소리는 장구 소리와 함께 섞여 있던 무당의 '~야 물러가라'였던 것 같다.
커서 성경을 대하면서 예수님이 광야에서 사탄의 유혹을 받으실 때 '사탄아 물러가라'라는 구절을 접하게 되었다. 그때 어렸을 때 들었던 무당의 소리가 떠올랐다. 또한, 연속 사극을 보면서 임금님이 신하를 준엄하게 꾸짖을 때 '물러가라'는 대목도 귀에 들어왔다.
고희를 넘으면서 '물러가라'는 말이 다시 귀에 들어오면서, 이 말에 어떤 알지 못하는 힘이 있는 것을 느끼게 된다. 우리 주위에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의학적으로 어떻게 설명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마음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분명히 있는 것 같다. 그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그 고통이 '물러가라'는 깊은 마음의 소리로 우리의 마음 속에 울려 퍼질 때 우리의 마음이 고요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열치열
마음이 심란하면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오르고, 생각들은 서로 연결되어 꼬리를 물며 이어진다. 생각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힘이 있으며, 지치지도 않고, 마음을 휘저으며 이리저리 움직인다. 좋은 일이 떠오르면 기분이 좋아지고, 나쁜 일이 떠오르면 화가 난다.
그러다 보면 여러 가지 생각들이 머릿속을 어지럽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잡다한 생각들은 실체가 없는 허상일 뿐이다. 허상들은 뿌리가 없어서 어느 순간 사라지기도 하지만, 어떤 생각들은 우리의 마음 속에 깊은 상처를 남기며 끊임없이 괴롭힐 수 있다.
‘이열치열(以熱治熱)’이라는 말은 '더위를 더위로 이긴다'는 뜻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생각을 생각으로 이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생각을 호흡에만 완전히 집중할 때, 그 속에서 나오는 생각의 힘은 허상들의 생각을 물리치고 우리의 마음을 지켜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