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퇴사는 어찌 되었는가?


퇴사했습니다. 6월 17일에! (박수)




퇴사 후 딱 한 달이 되었습니다. 


마무리 짓지 못하고 중단해버린 퇴사 라이브 중계 썰 이후로도 꽤 다채로운 상황이 펼쳐졌습니다만, (팀장님 회사에서 우시면 곤란해요) 저는 기어코 퇴사를 하고 말았습니다. 너무 행복하네요.


브런치를 팽개치고 노는 동안 지인들에게 브런치에 글이 언제 올라오냐는 말을 종종 들었는데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습니다.(죄송) 갑자기 제가 브런치에 흥미가 뚝 떨어지기도 했고, 퇴사하니 진짜 문자 그대로 아무것도 안 하고 놀고 싶었습니다.


그래도 그 사이 응원의 댓글을 올려주신 몇 분 덕분에 알림이 와서 한두 번 들어와서 보곤 했습니다. 저조차도 잊어버린 제 브런치에 들어와서 글을 읽고 댓글을 남겨주시는 분들이 있다니 고맙기도 하고, 약간의 부채감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브런치를 이대로 영원히 방치할 뻔했지만... 한 달이 지나니 이런 시시한 이야기나마 컴퓨터 앞에 앉아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뭐했나고요? 진짜로 누워만 있었습니다. 아무 때나 자고, 누워서 유튜브 보고, 밥 먹고 또 눕고...


사실 정말로 푹 쉬자면 두 달 정도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직도 덜 쉰 느낌) 근데 8월 말까지 할 일이 하나 생겨서 아예 두 달을 푹 쉬진 못할 것 같아요. 퇴사 후 쭉 쓰레기 더미였던 책상을 치운 게 바로 이틀 전의 일입니다.







퇴사 중계는 어찌 되었는가?


퇴사하려는 저(=도망 노비)를 붙잡느라 직장상사가 황당한 일들을 벌여서 그 황당한 일들을 그대로 중계하고선 퇴사를 하고 싶었는데요. 중간에 저의 멘탈이 나가버리는 바람에 퇴사 여정 라이브 중계는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기간으로만 봐도 퇴사 통보부터 실제 퇴사까지 두 달이 걸렸네요.  


저는 쉽지 않은 퇴사였다는 것만 스스로 알아두고 모든 과정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렸습니다. 일단은 회복에 집중할 계획이라서요.




퇴사 후 한 달 근황


퇴사하면 당장 너무 좋다가 생활패턴이 뒤바뀌고 나면 금세 우울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근데 웬걸 생활패턴이 뒤죽박죽이 되든 말든 계속 좋네요. 비결이 있습니다. 저에게 모든 방종을 허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죄책감이란 게 존재하지 않아서 쉽게 우울해지지 않습니다. 밤새 게임하다가 아침 8시에 자도 오케이, 오후 5시에 일어나도 오케이, 누워있느라 하루에 한 끼만 먹어도 오케이, 돈을 많이 써도 오케이, 돈을 허튼 곳에 써도 오케이, 청소를 안 해도 오케이... 심지어 언제까지 이렇게 놀겠다는 제한도 스스로 두지 않았습니다. 무한대의 방종! 죄책감이 없는 날백수 생활이 얼마나 달콤한지 아십니까! 그러다가도 조금 답답하고 기분이 처질 때는 운동 부족 탓이니 산책과 운동만 잘 챙겨주면 됩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나아졌다면 다시 침대에 누워서 날백수의 엉망진창 하루를 즐기면 됩니다.


쓰고 보니 제가 일종의 한풀이 같은 걸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회사 2년 4개월 다녀놓고 무슨 한이 그렇게 쌓였다고 한풀이를 할까 싶기도 하지만, 이 대단한 한풀이가 다 끝나야 제가 멀쩡한 생각이라는 것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저의 지금 상태는 두 달 전과 비교하여 매우 좋아졌습니다. 

하고 싶은 게 아무것도 없다는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는... 좀 뒤로 미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제 필명을 바꾸어야 할까요? 저에겐 이제 상사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상사는 때리지 않고 무사히 퇴사했네요. 



~ 끝 ~





매거진의 이전글 나... 퇴사할 수 있을까?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