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당 Mar 30. 2022

30살 중반, 아직도 적성을 몰라

MBTI는 INTJ

장래희망은 언제나 의사

의사가 뭐하는지 쥐뿔도 모르는 나이에도 의사가 최고지!라는 말에 속에 의사만이 마땅히 이루어야 할 꿈이라 여겼다. 초등학생이 뭘 안다고 "의사가 될래요!" 하며, 중학생이 뭘 안다고 "나는 의사가 여전히 되고 싶어요!"라고 할까.

세일러문은 좋아해도 내가 어른이 되면 뭘 하고 싶을지는 알 리가 없다. 

아무튼 나는 나대는 걸 좋아하고 어울리지 않는 교복 치마를 입는 쇼트커트의 여학생이었다. 


유학을 떠났다. 그냥 기회가 있어서.

대학교에서 컴퓨터를 공부했다. 그냥 그게 좋다 그래서. 돈도 잘 번다니까 겸사겸사.

근데 입학은 잘했는데, 코딩을 한 번이라도 해봤어야지

LINUX라느니 ubuntu라느니 무한루프라느니 list 라느니

돈 잘 버는 건 알겠는데 하다 보니까 알겠더라. 이건 내가 할게 아니다.

교수님 저는 프로그래밍이 적성에 맞지 않아요.

근데 뭐 어떡해, 졸업은 해야지. 전과하자니 딱히 하고 싶은 것도 없고. 그래서 그냥 했다 밤을 새 가면서.

잘하는 사람들과 나를 열심히 비교해가면서, 자괴감을 느끼고, 졸업만을 기다렸다. 청춘은 행복하지 않았어.


친구들이 졸업 후 실리콘밸리에 가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에 갈 때 나는 도망치듯이 한국에 왔다. 

" 엄마 이건 내 적성이 아닌 것 같아- 이건 다 엄마 탓이야. 엄마가 이걸 하라 그래서 나는 GPA도 안 나와서 의사도 못되잖아. 내 인생은 망했어. 꼭 나중에 엄마 아빠한테 복수할 거야. "

이런 말을 씨부리면서 혼자 독서실에서 원망을 하며 눈물을 짜고, 집안의 경제를 파탄 내겠다는 마음으로 아빠 카드를 썼다. 좀 많이. 아저씨 카드만 내놓으세요 전 아저씨 누군지 몰라요.


치전원 합격통보를 받고 이제야 내 인생은 내 뜻대로 흘러가는구나 기뻐했다.

그런 줄 알았지. 근데요.. 일하다 보니까요.. 


교수님 저는 환자랑 대화하는 게 적성에 맞지 않아요.


환장할 노릇이다. 

돈 잘 버는데 적성에 안 맞는 직업을 때려치우고, 다른 돈 잘 버는 직업을 택했더니 또 적성에 안 맞는다.

아니 교수님, 공부랑 손만 좋으면 되지 소셜 스킬도 필요하다고는 안 했잖아요. 네이버 유츄브 보고 와서 자기가 맞다 하는 환자도 상대해야 한다고는 안 했잖아요. 니 말이 틀리다 하면 네이버 리뷰 별점 테러하는 환자한테도 친절하게 해야 하고, 옆 치과는 임플란트 60만 원인데 왜 너네는 120만 원이냐 하는 사람한테는 뭐라고 해야 하나요. 아 쟤네는 떰핑이에요! 이럴 순 없잖아요. 마취를 덜 하면 아프다 하고, 마취를 많이 하면 마취 너무 오래가서 불편하다 하는 사람들은 어째야 하나요. 


길 건너 떡볶이는 3천 원인데 왜 이 집 떡볶이는 5천 원인가요?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냐고요.

아무튼 난 이거 적성에 안 맞아요.


아씨, 30 중반이나 되고 석사까지 했지만 나는 내가 뭘 하고 싶은 건지 모르겠어요. 아무튼 그래요

작가의 이전글 코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