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ria Nov 07. 2022

친구의 부친상

흘러 간, 흘러 온.

친구의 부친상 연락을 받고 한동안 멍해졌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황망하기도 했지만  때문만은 아니었다. 설명할 수 없는 애잔함과 그리움이 멍울멍울 차올라서 마음 깊은 곳에 소리도 없이 가라앉는 것 같았다. 같이 알던 친구들에게 연락을 돌리는데 문득 고등학교 시절의 어느 날이 떠올랐다.

     

그날은 그 친구의 집에 처음 놀러 간 날이었다. 나는 깜짝 놀랐다. 지금까지 본 어느 집보다 놀랍도록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친구는 현관문을 들어서자마자 우리를 의식하며 후다닥 욕실로 뛰어 들어갔다.

“이럴 줄 알았어. 우리 오빠가 또 이렇게 어지럽혀 놓고 나갔다니까.”

대체 뭘 어지럽혔다는 거지? 하고 보는데 친구는 못 말린다는 듯 고개를 저으며 자그마한 콘택트렌즈 통과 그보다 더 작은 식염수 병을 들고 나왔다.


모든 가구는 같은 톤으로 맞춰져 있었고 모든 물건이 제자리에 놓여 있었다. 친구의 방 침대에 걸터앉거나 화장실에서 손을 씻거나 주방에 가서 물을 마시며 나 또한 이런 쾌적함이 익숙한 척했지만, 사실 그 얼빠진 얼굴을 숨기긴 힘들었을 것 같다.     


당시 나의 집은 먹고살기 위한 고군분투가 난투극처럼 펼쳐져 있었다. 집안일은 항상 임계점에 이르러서야 해소가 되었다. 그것이 직장에 매여 있는 맞벌이 부모님의 한계였고, 그 부모가 낳은 철없는 세 자식들의 한계였다.


저녁 7시가 훌쩍 넘으면 삼 남매가 하루 종일 먹고 놀고 어지럽힌 집으로 부모님이 돌아오셨다. 현관 벨이 울리면 셋 중 한 명이 재빨리 달려가서 -전자동 현관문이 없는 시절이었기에- 문을 열고, 뒤이어 나머지 두 명도 반드시 현관 앞까지 나와서 ‘다녀오셨습니까’하고 인사를 붙였다. 그러면 부모님은 낡은 구두를 벗으며 작게 고개를 끄덕이셨고, 치열한 세상에서 자신을 구제하듯 끙차 집안으로 발을 들이셨다. 퇴근하는 부모님께 칼같이 인사를 붙이는 것은 우리 집 자식들에게 부여된 무언의 의무이자 고단한 부모님께 보내는 나름의 응원이었다. 일하는 부모님은 늘 응원이 필요해 보였고, 나는 희미한 미안을 느꼈지만, 목청을 높여서 '다녀오셨습니까'하면 그뿐, 그것으로 내 의무는 끝이었다.   


그날은 토요일이었기 때문에, 아직 많이 늦지 않은 오후에 친구의 아버님이 퇴근해서 돌아오셨다.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이셨다. 나는 응원이 필요해 보이지 않는 퇴근이 신기해서 또 한 번 얼빠진 얼굴이 되었다. 아버님은 딸 친구들에게 존재감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말을 아끼셨고, 조심조심 움직여서 이미 충분히 깨끗한 집을 정리 정돈했다. 우리에게 저녁으로 돈가스를 시켜준 뒤 티브이 앞에서 무선 헤드셋을 끼고 앉아 예능프로그램을 보며 작게 웃으셨다. 그 모습이 지금도 선명하다.


장례식장에 들어서니 친구의 아들이 꾸벅 인사를 해왔다. 제법 팔다리가 길쭉하게 자란 모습이  딸이랑 또래였던가 헤아려봐 졌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각자의 가정에서 엄마와 아내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한 건 꽤 오래전 일이다. 결혼 후 처음 얼마간은 집들이며 돌잔치로 야단을 떨었지만 언제부턴가 가끔 연락을 주고받으며 한 가정을 책임지게 된 서로의 모습을 무덤덤하게 여기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제서야, 이 애잔한 그리움의 출처를 알 것 같았다. 너무나도 확연히 멀어져 있었다. 내 부모님의 고단한 퇴근으로부터, 치열한 생계를 막연하게 방관하던 시절로부터, 돈가스를 먹으며 행복했던 그날 그 토요일 저녁으로부터 멀리 떠내려 왔다는 것을 알았다.


결혼하고 아이를 키우며 내 가정이 날로 풍성해지는 동안 내가 나고 자란 둥지가 쇠락해가는 것을 무심하게만 여겼다. 이제 퇴근 후 현관문을 열면 우당탕탕 달려 나오는 아이들의 인사는 우리 세대의 몫이 되었다.  세대가  흘러가버렸다는 거리감이 처음으로 생생하게 느껴져서 이상할 만치 마음이 아팠다. 그러나 다시 돌아갈 수 없는 흐름인 것을 알기에 상심한 친구의 손만 연신 잡을 뿐이었다.       



이전 02화 납작배를 떠나보내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