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식노동자 Sep 19. 2023

골드만 삭스의 헛발질, 소비자 금융 분야

글로벌 IB가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는 투자 은행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회사 중 하나로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스마트한 사람들이 모인 회사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골드만 삭스는 소비자 대출 분야에서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봤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매출의 69%는 글로벌 뱅킹과 마켓에서 일어나며, 28%는 자산관리에서 일어납니다. 소비자 금융이 포함된 플랫폼 비즈니스의 매출 비중은 3%에 불과합니다. 재정적인 관점에서 소비자 금융 분야에서 실패는 큰일이 아니지만, 골드만 삭스의 화려한 명성에 먹칠을 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골드만 삭스가 어떻게 소비자 금융 분야로 확장을 했고 어떤 의사결정을 통해 소비자 대출 분야에서 철수를 결정하게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골드만 삭스가 소비자 금융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큰 이슈였습니다. 골드만은 새로운 기술과 신규 고용으로 금융 분야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2016년, 골드만은 고수익 저축계좌인 Marcus를 출시한 후, 개인 대출을 도입했습니다. 2016년 기준 자산 기준 Big 4 은행은 JP 모건, 웰스파고, 뱅크오브아메리카, 시티그룹이었습니다. 골드만의 인력, 자산, 명성을 생각하여 Big 4 은행은 골드만의 사업 확장을 큰 위협으로 받아들였습니다. 


2018년 CEO가 된 데이비드 솔로몬(David Solomon)은 소비자 금융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골드만은 소비자 대출 사업 분야에서 경험 많은 임원을 고용하고 기술 부문에서 전문가를 영입하여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2019년, 골드만은 애플과 협력하여 상징적인 '애플 신용카드'를 출시했으며, 2020년에는 GM 신용카드 입찰을 따냈습니다. 



골드만의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대해 모든 사람이 낙관적이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외부의 전문가는 골드만의 너무 빠른 사업 확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내부의 일부 임원은 골드만의 사업 확장에 반대하며 회사를 떠나기도 했습니다. 


골드만은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소비자 금융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했습니다. 다양한 금융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 인건비, 운영 비용, 규제 준수 비용 등이 상승했으며 소비자 금융 분야에서 지속해서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2022년, 경기 침체와 더불어 골드만의 투자 은행 부분에서 수익이 둔화되자 골드만의 경영진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부문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2016년부터 공격적으로 투자했지만, 골드만의 소비자 금융 부분 실적은 참담했습니다. 2022년 1분기부터 2023년 2분기까지 단 한 번도 이익을 내지 못하고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소비자 금융 부문에서의 적자가 너무 오래 지속되고 다른 사업 부문에서의 수익이 축소되자 경영진은 소비자 금융 부문에서 사업을 축소했습니다.


골드만은, T-모바일, 하와이안 항공, 엑스 페니아와의 신용카드 프로그램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또한, 개인 대출 서비스도 일시 중단했으며 애플과 GM 과의 협력 사업도 매각 또는 양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6년 만에 골드만의 소비자 금융 부분은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골드만이 소비자 금융 분야에서 너무 빨리 발을 뺀 것은 아니냐?"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자산 관리 분야에서 오랫동안 적자를 기록했지만 현재는 매년 상당한 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도 모건스탠리처럼 적자를 견디고 더 투자를 했다면 사업은 성과를 낼 것이다.“라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주와 경영진은 '소비자 금융'을 축소하고, 골드만이 잘하는 분야인 '글로벌 뱅킹'과 '자산 관리'에 집중하기로 한 결정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소비자 금융 분야 확장은 완전한 실패이긴 하지만, 골드만의 전체 매출과 자산을 고려할 때 관리 가능한 실패입니다. 소비자 금융 분야 확장 실패는 은행의 명성을 먹칠을 했지만, 골드만 삭스 전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골드만 삭스가 사업을 축소하고 본래 사업에 집중하려는 결정은 회사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전 10화 비구이위안이 개발한 말레이시아의 유령도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