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 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자본집약적인 산업에 속한 기업이 직원을 해고합니다. 국내에서는 경기 하락 시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한진중공업과 같은 기업에 대한 정리 해고 기사가 먼저 나옵니다.
그다음에는 저임금 및 대면 근로자가 많은 소매업체, 레저 관광 산업에서 직원이 해고됩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롯데마트, 모두투어와 같은 기업이 대규모 정리 해고를 단행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경기가 극도로 침체되면 기업은 화이트 컬러로 대변되는 사무직, 전문가를 해고합니다.
1980년대 초반 발생한 미국의 경기 침체 시기 발생한 정리 해고 중 75%가 블루칼라 노동자들이었습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가 터지기 전인 2007년에도 건설업, 제조업과 같이 블루칼라를 많이 고용하는 산업에서 가장 먼저 정리해고를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현상은 과거의 경기 침체 패턴과 다릅니다. 놀라운 현상은 화이트 컬러로 대변되는 사무직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대량 해고된다는 것입니다. 아마존, 포드, 페이스북, 트위터 등 미국의 많은 대기업은 작년 대규모 정리 해고를 시작했습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사무직 전문가가 다른 인력에 비해 더 많은 비율로 해고당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경제 침체기와 달리 화이트 컬러 노동자가
먼저 해고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경제가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되면 많은 산업에 타격을 줍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1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저임금 근로자를 고용하는 엔터테인먼트, 레저, 소매업에서 대규모 정리 해고를 했습니다.
대면으로 하는 활동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에 소비자와 접점에서 일하는 직원은 해고되었으나 회사 운영에 필수적인 사무직 근로자를 해고할 수는 없었습니다.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자 줌, 넷플릭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신규 고용을 늘렸고 화이트 컬러 직원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중반부터 2가지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첫 번째는 위드 코로나가 채택되면서 대면활동이 증가했고 비대면 활동이 감소했습니다. 줌으로 하던 원격 수업은 빠르게 없어졌고, 넷플릭스의 구독자는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바이러스 극복은 불가능하니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면서 점진적으로 일상으로 복귀하자는 정책임
위드 코로나로 인해 코로나 기간 동안 대규모 해고한 저임금 근로자, 대면 업무를 담당하는 근로자의 필요는 증가하였으나, 화이트 컬러에 대한 필요는 감소했습니다.
두 번째는 금리 상승입니다. 2022년 2월 0.25%였던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는 1년 만에 4.5%까지 올랐습니다. 이자율이 오르게 되면 차입을 많이 한 기업은 이자 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일자리를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자율이 오르게 되면 테크기업의 가치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의 내재가치는 기업의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입니다. 이자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미래의 현금흐름을 할인하는 할인율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동일한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더라도 할인율이 높아지면 기업의 가치는 낮아지게 됩니다.
매달 상승하는 금리로 인해 신규 프로젝트는 축소되거나 취소되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를 위해 고용된 근로자는 잉여가 될 수밖에 없었고 기업은 화이트 컬러의 일자리를 줄여야 했습니다.
과거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블루 컬러 해고시켰고 경기가 회복되면 다시 고용시켰습니다. 기업은 블루 컬러 노동자를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쉽게 말해, 지난 40년 동안 기업은 블루 컬러 노동자를 깔봤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에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블루 컬러 근로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대규모 정리 해고되는 화이트 컬러와 대조적으로 블루 컬러의 일자리는 늘어났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저임금 및 대면 근로자에 대한 수요보다 공급이 400만 명 적은 것으로 조사됩니다. 연방준비위원회는 저임금 및 대면 근로자의 공급 부족은 구조적인 원인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1)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2) 이민 인구의 감소가 저임금 및 대면 근로자 공급 부족의 구조적 원인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화이트 컬러 노동자에 대한 대규모 정리 해고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화이트 컬러 노동자의 가치가 낮아진 것을 의미할까요?
화이트 컬러의 가치가 낮아진 것을 의미?
이번에 발생한 사태가 화이트 컬러 노동자의 가치가 낮아진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트 컬러 노동자는 해고를 당하더라도 오랫동안 실업 상태를 유지하지는 않습니다. 미국의 경우, 작년 해고된 대부분의 전문직은 구직을 한 지 3개월 이내 새로운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화이트 컬러 노동자가 비교적 쉽게 구직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수의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획서 및 보고서 쓰기, 발표, 협상, 프로젝트 및 갈등 관리, 리더십 등은 대부분의 직장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역량과 기술들입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해고되더라도 역량과 기술이 있는 분들은 다시 직장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면 누구도 머리에 있는 지식을 가져갈 수는 없으니까요.
No one can take your knowledge away from you.
회사가 우리의 재정적 독립과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역량은 독립과 미래를 보장해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