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뇨합병증 진단비 종류 및 보험금 청구시 알아둘 팁

살아가면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질병이나 사고에 대비한 위험관리 설계를 통해 보험에 가입합니다.

평균적으로 나이대가 40대를 넘어가게 되면 자주 접하게 되는 질병이 있습니다. 주로 고혈압이나 당뇨로 진단받으면 지속적으로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제대로 관리를 못하다가 당뇨합병증 진단받고 보험금 신청이 가능한지를 요청하신 고객분도 있었죠.




대표적인 합병 후유 질병 중에 '망박 병증'이라고 하는 심각한 시력 손상이 발생해서 적시에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실명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만약 해당 질환으로 확인된다면 눈 안쪽 내벽이 찢어져서 생긴 구멍 주변을 레이저로 지져 메워주는 수술을 해야 악화되는 걸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 번만으로는 완치가 안돼 여러 번 시행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수술 이후에는 내가 가입한 증권상 종 수술비특약이 있다면 2종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단, 개별적으로 가입한 상품 약관에 따라 지급기준은 다를 수 있으니 필히 확인하세요)

이때 약관 규정을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회사와 상품에따라 다를수 있으니 개별 가입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가입한 상품에 따라서 '60일 이내 2회 이상 수술은 1회로 간주' 한다는 규정이 있다면 두 달간 양쪽 눈에 각각 2회 이상 시행했다고 하더라도 한쪽 눈에 한 번씩만 지급받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조항이 적용되는 걸로 가입된 분이라면 너무 보상받는 금액이 적게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이때 중복해서 보장이 가능한 추가 특약이 들어가 있는지 꼭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당뇨합병증 진단비 용도로 많이 활용하는 '성인병보장 특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담보가 추가되어 있다면 별도로 정해진 금액을 200만 원을 더 지급받고 해당 약관 조항에는 '60일간 1회 지급'이라는 단서규정도 없다면 양쪽 눈 2번씩 총 4회에 해당하는 80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단, 가입한 회사별 상품별 약관조항은 다르다는 건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가정이긴 하지만 위와 같은 4회나 치료를 받았음에도 완치되지 않고 결국엔 실명하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을 때는 장해율 50%가 적용돼서 이때부터는 더 이상 나머지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보장을 만기까지 적용받게 됩니다.(납입면제)


장해 분류표 그림 참조(눈의 장해)

*회사와 상품에따라 다를수 있으니 개별 가입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납입면제가 된다는 의미에 대해서 덧붙여 설명드리자면,

계약 당시 20년간 납부하는 형태로 했다가 10년 정도 낸 시점에 장해를 얻게 된다면 나머지 10년간 내야 하는 보험료 전액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개념입니다.


당뇨합병증 진단비 받을 수 있는 우리가 아는 질환 중에 '백내장'도 있는데요 이때도 양쪽 눈 모두 치료하는 경우가 많아 이왕이면 이럴 때 보장받을 수 있도록 잘 설계받아둘 필요가 있습니다.(최근엔 보장금액이 점점 축소되는 추세임)

백내장인 경우에는 1종에 해당하는 진단금을 받게 됩니다. 어떤 질환으로 나에게 발생할지 예측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다빈도로 많이 발병하는 병증에 골고루 혜택을 받게 되어있는지 꼼꼼히 살펴두는 게 중요하죠.

특히 1종~5종에 해당하는 치료보험금이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특약은 어떤 병을 치료하는지에 따라서 내가 받는 금액이 달라진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또 다른 예로 심장 관련 치료 시 많이 시행하는 스텐트 삽입술 같은 경우는 3종에 해당하는 금액이 지급되는데요 이때도 60일 동안 여러 차례 시행해도 1회만 수령할 수 있죠 하지만 앞서 언급한 '성인병보장 특약'이 있다면 60일간 1회만 이라는 단서조건이 없기 때문에 여러 차례 실행하더라도 매회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1~5종 특약보다 성인병 특약이 더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어떤 신체부위를 어떠한 방식

으로 수술했느냐에 따라서 보장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어 단순히 좋다 나쁘다를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병 환자들 중 스텐트 삽입술을 하지 않고 꼭 가슴 부위를 열고 들어가는 관상동맥우회술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는 경피술이 아니기 때문에 5종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보상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환자의 상태나 치료방법 등 상황에 따라서 더 좋을 수도 있고, 아니면 적게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가족력이 있거나, 현재 혈압조절이나 당 수치가 높은 걸로 건강검진 시 나오는 분들이라면 위에서 설명드린 두 가지 조건을 설계할 때 추가해보는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나이가 40대 이상인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당뇨합병증 진단비 종류와 어떻게 세부적으로 다른지 설명드렸는데요. 가끔 상담을 하다보면 단편적이고 일반적인 상황만을 예시 들어 누구에게나 동일한 내용으로 설계 제안을 받으시고 점검을 요청하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나와 가족력 등 개개인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 컨설팅으로 나만을 위한 통계와 예측자료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워 보험가입한다면 좀 더 효율적인 결과가 나올 거라고 판단됩니다.

이전 06화 경계성종양코드 진단 후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