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관상동맥우회술 수술 이후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여러분은 내가 내는 보험료만큼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나요?

특히 주변 지인이나 소개를 받고 계약한 경우라면 권유받은 내용을 상세히 파악해보지 않고 계약서에 사인한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인했지만 지금이라도 내 증권을 한 번쯤은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면 몰랐던 숨은 보장내역을 찾을 수도 있으실 겁니다.




처음 내게 필요한 보장상품을 알아볼 때 많이 듣게 되는 주요 질병에 대비한 진단비를 먼저 준비하라고 합니다. 그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으로 암, 뇌, 심장 질환이 많아서입니다.

또한 해당 질병으로 입원 치료를 받게 되면 상황에 따라서 고액의 병원비 지출이 생길 수도 있죠.

그렇기에 소소한 통원 비용과 내가 낸 치료비는 실손의료비에서 해결하고 큰돈이 들어갈 경우를 대비해서 3대 주요 질환에 대비해두는 게 현명합니다.


최근에 상담해드린 50대 고객분은 가족 중에 심혈관으로 인한 관상동맥우회술 받은 경험을 얘기하시면서 청구하는 방법과 어떤 특약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궁금해하셔서 상세히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어떤 사례인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알아두면 나중에 보험금 청구할 때 유용한 내용이니 잘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50대 고객님 가족분께서는 기존에 가입된 생명사의 선지급형 종신보험과 손해사의 보장성보험상품을 유지하고 계셨습니다. 진단명은 관상동맥질환에 하나인 협심증였고 그로 인한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해야 할 동맥이 좁아져 그 역할을 못하게 되어 동맥의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비교적 고난도의 치료방법인 관상동맥우회술 수술을 하게 됐던 겁니다.

가입된 내역을 살펴봐도 어떤 걸 청구해야 할지를 모르겠다고 하셨는데요. 이때는 주변에 전문 컨설턴트 또는 오랜 경력의 믿을만한 설계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셔야 혹시라도 몰라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점검받을 수 있습니다.


기가입 내용 중 보상이 가능한 부분을 먼저 차근차근 설명드렸습니다. 생명사에 증권 내용 중에서는 급성심근경색증만 진단비를 받을 수 있어 협심증인 경우에는 해당이 안 될 거라고 알고 있었지만 약관상 '4대 수술'에 해당할 시 정액으로 지정된 금액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어떤 원인인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았다면 지급받을 수 있는 규정이 있었습니다.

아래 약관상 4대 수술 정의 참조 

*단, 개별적으로 가입한 회사별, 상품별로 약관 규정은 다를 수 있음.


또 다른 특약에서도 청구가 가능한 점을 확인했는데요

'수술 특약'에서 5종에 해당하는 금액을 청구할 수 있고, '특정 질병치료특약'이 있었고 지급사유를 살펴보니 성인 주요 질환 분류표에 해당하는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수술 시 회당 400만 원을 지급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아래 성인 주요 질환 분류표 그림 참조

*단, 개별적으로 가입한 회사별, 상품별로 약관 규정은 다를 수 있음.


첫 번째 생명사에 가입 중인 상품으로만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상동맥우회술 선지급금

2.5종 수술 보험금

3. 특정 질병 성인 주요 질환 지급금

위와 같은 금액을 청구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마지막으로 받을 수 있는 옵션이 하나 더 있었는데요 4대 수술에 해당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이날 이후부터 더 이상은 매달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납입면제도 받을 수가 있게 되는 겁니다.


두 번째로 보유 중인 손해보험사 증권도 분석해드렸는데요

'허혈성 심장질환'담보에서 각각 진단비와 수술비를 수령할 수 있었고요, '질병 1~5종 수술비'담보에서도 보상이 됐습니다.

손해사에는 받게 되는 내용 정리해보면

1. 허혈성 심장 진단비 및 수술금

2. 질병 1~5종 수술비

가입한 회사와 상품에 따라서 위와 같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서로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납입면제 조건도 서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둘 필요가 있는 거죠.




위 사례 예시상에서는 매월 30만 원 정도 내고 있던 보험료 중에서 생명사에 내던 20만 원이 면제되는 행운도 누릴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늘 그렇듯이 내가 가입한 내역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위험이 내게 닥쳤을 때 어떤 보상을 받게 되는지 숙지하고 있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관상동맥우회술 수술받은 실사례 예시를 통해 보셨듯이 어떤 일이 나에게 생길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롭게 보험 리모델링 설계를 할 때는 우선 기존 증권 내용을 상세하게 점검부터 해보는 게 필요합니다.

내가 보지 못하는 보장의 사각지대를 짚어줄 수 있는 전문가 한 명쯤은 꼭 곁에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07화 당뇨합병증 진단비 종류 및 보험금 청구시 알아둘 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