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보험 실효 후 부활하기 전 꼭 알아둘 정보

보험가입 전후로 평소에 알고 있으면 유용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험 실효 후 부활할 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이 있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만약에 5년 전에 암보험을 가입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후 신경을 쓰지 못해서 납입을 석 달이나 못해서 결국 실효가 되었겠죠. 이 사실을 가입한 보험회사 측으로부터 통보받고 결국 4개월 만에 계약을 다시 부활하게 됩니다. 이 같은 경우는 돈이 없어서라기 보다는 자동이체

계좌를 변경한다거나 부주의로 인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계약을 부활한 시점으로부터 2개월 만에 암 진단을 받고 진단금을 청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급도 안되고 계약자체도 무효 처리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약관 일부 발췌 내용 참조

*개별 가입한 회사별, 상품별 약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처럼 경기불황 시기에도 질병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 하나쯤은 준비를 해두기도 하는데요. 매달 불입을 꾸준히 못하고 몇 달간 돈을 못 내게 되면 계약의 효력이 상실되기도 합니다. 이때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바로 보험 실효 이후 부활할 때 보장개시 시점 및 보장 소멸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처럼 효력이 상실된 되었다가 다시 원상복구 하더라도 새롭게 신계약을 한 거로 간주하게 됩니다. (단, 실효 당월에 부활시에는 제외)


이런 식으로 아예 새로운 걸로 간주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뭐가 불리한 건지 부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약관에서는 여타 질병과는 달리 악성종양(암)에 대해서만큼은 계약일을 기준으로 보장개시일이 90일 이후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질환의 발병시점을 정확히 알 수가 없는 점과 이사실을 인지하고 가입 후 청구하는 역선택을 방지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긴 거라고 보면 됩니다.


다시 앞전의 사례로 돌아가서 설명드리면,

5년 전에 가입한 계약이 상실된 후 다시 되살리고난후 2개월 만에 악성종양이 발견됐다면 5년 전으로부터

90일이 지났기 때문에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근 새롭게 보험 실효 부활 시점부터 다시 90일이 지나야

한다는 겁니다.

단, '특별약관의 무효' 규정에 의해서 해당 가입 특약은 효력을 상실하지만 여타 다른 담보들에 대한 부분은

정상적으로 보장되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회사별 상품별로 이 또한 주계약 및 모든 담보들에 대한 효력이 소멸되는 상품도 있으니 본인이 가입한 증권의 약관을 확인해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보험이 질병 중에서도 암만 보장되는 걸 원하시는 분이라면 위 사례와 같은 경우가 발생해도 해당 특약만 소멸되는 조항이 적용되는 상품으로 고르는 게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신경을 잘 쓰지 못해서 납부를 몇 달 간만 못해도 보험금도 지급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계약자체도 소멸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가입해둔 증권 내역 점검은 수시로 해보세요. 혹시 모를 낭패에 직면하기 전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보험 실효 후 부활 시점에 적용되는 약관상 기준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정작 도움이 필요할 때를 위해서 장기간 돈을 내고 유지했지만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각종 사고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려고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본인에게 유리한 측면

만을 부각해서 가입을 고려하기보다는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돌발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덜 불리한 게 어떤 건지 잘 구분해서 선택하는 것도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는 길입니다.


본인이 가입해둔 보험계약을 관리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보험회사 측에서는 납입료가 한 달만 밀려도 고객이 등록해둔 휴대폰과 주소지로 통보를 하게 됩니다. 이때 전화번호와 주소가 계약 당시와는 다르게 변경되었다면 연체통보를 못 받을 수도 있으니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엔 고객센터로 연락 후 꼭 수정후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내 보험이 어디에 얼마큼 가입되어 있는지 지금 확인해보고 고객정보가 예전 걸로 등록되어 있다면 하루빨리 변경 등록해두시기 바랍니다.


*관련 어플 링크 참고(간단하게 앱을 통해 내 보험 가입내역 확인할 때 편리합니다)

http://link.signalplanner.co.kr/d4489f1b1a


이전 09화 전기간 부담보 보험 가입 괜찮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